*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최근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도록
중복되는 내용 없이
단술 서술보다는
다양한 자료 및 문헌과
주체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모든 세부사항을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장이머우(张艺谋) 감독
2.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Ⅱ. 본론 :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푸꿰이(富貴)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분석
1. 영화 <인생>의 시대적 배경(1940년대~1970년대)
2. 영화 <인생>의 시대적 배경과 중국현대사의 주요 사건
3. 중국현대사의 주요 사건과 영화 <인생(活着)>의 스토리 전개 과정
4. 영화 <인생(活着)>의 한 가족의 일생이 어떻게 굴절되는지 그리고 남자 주인공 푸꿰이가 역사적 사건들의 풍파를 겪으면서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Ⅲ. 결론 : 영화 <인생(活着)>의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장이머우(张艺谋) 감독
중국의 5세대 감독의 대표주자 가운데 하나인 장이머우(張藝謀, 1951년 11월 14일) 감독은 《붉은 수수밭》, 《귀주 이야기》, 《영웅》 등의 다수의 작품으로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영화감독이다. 중국의 5세대 감독이란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에 농촌에서 하방생활을 경험했던 사람들로, 흔히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베이징영화전문학교에서 영화공부를 시작한 이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들은 중국의 개혁개방 시기에 영화를 배우면서 새로운 사상과 예술기법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5세대 감독들 가운데 가장 먼저 1985년 첸 카이거의 영화 《황토지》가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뒤이어 장이머우가 《붉은 수수밭》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각종 국제영화제를 석권한 바 있다.
이처럼 5세대 감독들로 가장 활발한 활약을 한 바 있는 장이머우 감독은 1988년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 1992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1994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수상 등을 통해 주요 국제 영화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그는 영화감독으로 데뷔하기 전에는 카메라맨으로 활동하였고, 배우로 상을 받은 경력도 있다. 문화혁명 이후, 중국 내에서는 문화혁명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영화 프로덕션 정책과 인력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신생 스튜디오의 설립과 장이머우와 같은 신생 인력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에 1982년 장이머우는 영화학교를 졸업한 후, 고향인 서안에 있는 영화 스튜디오에서 카메라맨으로 일을 시작한 것이다. 이 스튜디오에서 장이머우는 장준자오 감독의 《하나와 여덟개》란 영화에서 카메라맨을 맡으며 그의 영화 커리어를 시작하였고, 뒤이어 첸카이거 감독과 함께 《황토지》(1984)와 《대열병》(1986)의 카메라 감독을 맡으며 영화를 촬영하였다.
참고 자료
임대근 저, 중국 영화 이야기, 살림, 2004년
김미정 저,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2008년
윤미영 저, 영화 속의 중국문화, 이담북스, 2009년
최환 저,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출판부, 2010년
이종희 저, 중국 영화의 어제와 오늘, 책세상, 2000년
이준구 저, 중국 정치의 새로운 탄생 대장정, 청아출판사, 2012년
이종철 저, 중국영화의 거장들, 학고방, 2008년
송영배 저, 중국사회사상사, 사회평론, 2012년
강길중 외 2명 저, 중국역사의 이해, 경상대학교출판부, 200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