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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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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02
최종 저작일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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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자료 5건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에 대해서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구인회의 조직, 활동, 성격
3. 정지용의 시 세계와 시사적 의의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정지용 시 세계
1) 객관적 시점
(1) 초기시
(2) 중기시
(3) 후기시
2) 주관적 시점
5. 고전적 관점에서 본 시
1) 장수산
2) 호랑나뷔
6. 정지용의 시에 대한 편견과 비판
7.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라는 글로, 시조가 조선문학의 대표라고 생각한 그는 이 글에서 그 당시 유행처럼 번지던 프로문학운동에 대항할 수 있는 국민문학운동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의 하나로 시조부흥론을 전개한다. 이후 다시금 고전부흥론은 1930년대 중엽에 등장하게 되었다. 조선일보는 1935년 1월 학예면 특집 “조선고전문학의 검토”와 "조선문학상의 복고사상 검토"를 통해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중 략>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한국의 모더니즘 문학 발흥은 리얼리즘 문학의 침체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전향기를 맞아 이론과 실천 사이의 심각한 괴리를 경험하고 있던 리얼리즘 작가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갈래 길에 놓이게 되었다.
첫째, 리얼리즘을 완전히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창작방법론의 요점인 전형론에 의지하여 이론적으로나마 계속 리얼리즘론을 모색해 보는 것과 둘째, 리얼리즘이 아닌 가능한 새로운 가능한 새로운 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중 략>


6.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문장파는 1930년대 말의 몰개성으로 내선일체의 전체주의에 함몰되고 마는 현실과 맞서 내적인 충일감을 얻는 유일한 방법으로 개성을 추구하였고, 당시 문단의 주류를 형성하였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이나 모더니즘을 벗어나서 전통지향적인 민족주의를 지향했다. 『문장』의 편집진들이 조선적인 정조를 추구하면서 조선조의 유교적 선비정신을 계승하려는 의고적 태도를 견지했기 때문에 현실도피적 행위 또는 과거의 향수에 젖어 시대역행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하여 특히 카프진영에서는 반민족적 행위라고까지 비판을 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박태상(2010)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강진호(2005)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6)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유진 런(1986) 마르크시즘거 모더니즘, 김병익 역, 문학과 지성사
박태상(2011) 정지용 시론에 나타난 관념적 정신주의,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2011문학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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