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험]고전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7.07.30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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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시험문제 잘 정리 한 것 입니다. A+보장
목차
1. 향가의 형태와 내용을 정리해 크게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라.
2.‘전’ 계통의 작품의 특징을 정리해 보자.
3.고려가요의 형태적 특징은 무엇인가.
4.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문학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설명해 보라.
5.조선후기 문학담당층의 변화양상을 요약 정리해보자.
본문내용
향가의 형태와 내용을 정리해 크게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라.
향가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적는 향찰표기에 의해 기록 되어 전하는 신라 및 고려시대의 시가를 말한다.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11 모두 25수의 시가를 지칭하는 장르 명칭이다.
먼저 향가의 형식면으로 볼 때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이다. 향가의 형식에는 4구체 8구체 10구체 세 가지가 있다. 4구체는 가장 단순하고 소박한 민요적 시형이다. 8구체는 4구체를 중첩시킨 시형이며 이 8구체에 감탄사로 시작되는 낙구 2구를 보태어 완성형인 10구체가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다. 그러나 각 작품의 창작 시기를 통해 보면 4구체 8구체 10구체 사이에 시간의 계기성은 발견할 수 없다. 쉽게 말하자면 8구체나 10구체가 향유되고 있을 때 에도 4구체 향가는 지어지고 또 노래 불려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각각의 양식들은 대체. 소멸의 길을 걸었던 것이 아니라 선행양식들과 공존하면서 향가의 폭과 너비를 확장시켜 나갔던 것이다.
4구체의 경우 고대가요 기본형태가 되는 가장 기본적인 노래 호흡의 단위이다. 4구체는 단형으로 된 짤막한 시형이기에 개인의 생활감정이나 사상을 담을 수 없다. 그래서 그 노래 속에는 집단노래 이거나 짤막한 애정사연 혹은 주술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진다.
8구체 향가는 <모죽지랑가>와 <처용가>가 전해지는데 작품수로 가장 빈약하다. 4구체에서와는 달리 구체적인 시적화자의 감정전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4구체에서 8구체로의 확장은 곧 집단의 노래, 공동의 노래에서 개인의 노래로의 전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