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북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화콘텐츠기획론 1~7주차 정리본

벼락부자벼락치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6.13
최종 저작일
2023.04
17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북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화콘텐츠기획론 1~7주차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I. 문화의 정의
: 문화는 우리 삶의 방식이고 가치관이며 그 사회가 만들어낸 산물. 오늘날에는 산업과 결합하여 부가가치의 새로운 원천이 되고 문화콘텐츠 산업이 미래산업으로 부상함.

i. 문화(culture)의 정의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
경작이나 재배 (cultivate) -> 나중에 '교양'이나 '예술' 등의 뜻을 가짐 (사람 손으로 작물을 재배하듯이 삶의 양식을 계속 개발해 나가면서 손으로 만들 수 있는 아름다운(예술) 것을 개발해 나간다는 뜻)
= 문화인은 교양인이나 예술인과 비슷한 의미

(좋은 취미로서의 문화)
ㄴ 한 사회 및 그 사회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지칭하는 '넓은 의미'로서의 문화
ㄴ '지식'과 '가치체계'로서의 문화

II. 문화와 문명
영국의 인류학자 버넷 타일러 (Edward Burnett Tylor)
: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
가치나 신념, 사고방식이나 이론, 철학, 생활양식 등 무형의 측면은 '문화' <-> 자연
기계나 건축물, 발명품 등 물질적 산물은 '문명' <-> 야만
= 문화는 자연 상태를 벗어나 인간이 자신의 땀과 영감, 창조적 노동을 투입해 이루어 낸 소산이며 '인간의 창조행위'의 결과물

III. 문화와 문화콘텐츠 산업
과거) 계층에 의한 제한, 특정 계층에 의한 소비
여가시간의 활용, 기술의 발전, 과학의 진보
영화, 텔레비전, 음반, 게임, 레저스포츠
현재) 문화생활이 윤택해짐, 경제적 가치 부가되어 전략산업으로
-> 이후 '산업'과 결부되어 문화와 상품이 결합되고 '문화 자체가 하나의 산업'이 되기 시작

• 문화는 삶과 사유의 방식이며 삶의 질과 직결,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요인
• 최근 들어서 문화가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문화의 경제적 가치 때문
• 문화는 인간 사회를 '인간답게' 만들고 '창조의 기쁨'을 줌
• 문화가 고부가가치의 원천이 되고 있고 새로운 성장동력
• 문화콘텐츠 산업은 미래산업이자 전략산업
• 문화산업은 창조적 산업이며 창조적 경제의 토대

참고 자료

없음
벼락부자벼락치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북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화콘텐츠기획론 1~7주차 정리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