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리관동대 철학적인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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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톨리관동대 철학적인간학"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철학적 인간학1.1 철학적 인간학의 시작
1.1.1 시대적 배경
1.1.2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 - 쉘러
1.2 우리의 철학적 인간학
2. 철학
2.1.2 철학의 의미
2.2 철학의 탄생
2.2.1 ‘신학적 사고’에서 ‘이성적사고’로
2.2.2 최초의 철학자들 - 밀레토스 학파
2.2.3 고대 그리스의 사회적 배경과 특징
2.3 철학의 특징
2.4 ‘영혼을 돌봄’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2.4.1 대화법을 통한 진리 추구
2.4.2 논박술과 산파술로서의 대화
2.4.3 “너 자신을 알라”
3. 인권
3.1 인권의 의미
3.2 근대 인권사상의 발현
3.2.1 사회 계약론과 인권
3.2.2 인권과 혁명
3.3 인권의 내용과 목적
3.3.1 인권의 내용
3.3.2 인권의 목적
3.4 인권 그리고 우리의 현실
3.4.1 세계 인권 선언
3.4.2 대한민국 헌법
3.4.3 헌법 제 1장 제 1조
4 가치와 실천
4.1 ‘가치’ 란 무엇인가?
4.2 윤리의 의미
4.2.1 윤리의 어원
4.2.2 윤리의 의미
4.3 윤리이론
4.3.1 윤리적 평가의 영역
4.3.2 다양한 윤리이론들
4.3.2.1 결과론과 의무론
4.3.2.2 ‘덕윤리’-도덕 교육의 중요성
4.4 윤리이론의 실천
4.4.1 응용윤리
4.4.1.1 삶의 윤리
4.4.1.2 직업윤리
5 . 생명
5.1 생명의 의미
5.1.1 고대 그리스의 생명관
5.1.2 성경의 생명관
5.1.3 현대 철학자의 생명관
5.2 생명윤리의 고찰
5.2.1 생명윤리학의 정의
5.2.2 생명윤리의 등장 배경
5.2.3 생명윤리학에서 다루는 제반 질문들
5.3 인간 생명의 시점- ‘언제부터 인간인가?’
5.3.1 수정란 형성설(핵융합 이론)
5.3.2 착상설- 수정란 분열과 개체화의 문제
5.3.3. 뇌간 형성설
5.4 (인간)배아
5.4.1 배아의 정의
5.4.2. 배아의 도덕적 지위에 대한 관점
5.4.3 배아의 정체성에 관한 고찰
5.5 생명윤리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
5.6 생명윤리와 관련된 쟁점 문제들
5.6.1 인공피임
5.6.2 체외수정 (인공수정)
5.6.3 낙태
5.6.4 배아줄기세포 연구
5.6.5 안락사
5.6.6 사형제도
6. 인간과 자연
6.1 자연에 관한 이해
6.1.1 중세
6.1.2 근대
6.2 현대의 자연에 관한 담론 - 환경의 위기와 극복
6.2.1 기술중심주의와 생태중심주의
6.2.3 생태중심주의
6.3 자연과 함께 하는 삶
6.3.1 시애틀 추장의 연설
6.3.2 성 프란치스코의 태양의 노래
6.3.3 녹색문화
본문내용
인간은 다양한 학문을 연구한다. 경제의 원리를 탐구하는 경제학, 문학작품을 연구하는 문학, ‘돈의 수익성’을 연구하는 경영학, 건물을 짓고, 도시를 건설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건축공학과 상이 된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학문들이 존재한다. 어쩌면 이 세상의 모든 것이 학문의 대상이 된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학문 연구는 결국 무엇을 위한 것인가? 다름 아닌‘인간’을 위한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이 없다면 이런 것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모든 것들이 학문의 대상이 되는데, 그 모든 것들의 중심이자 ‘존재의 의미’가 되는 인간이 학문적으로 연구되지 않는다는 것은 이상하지 않은가? 그런 학문 즉,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을 찾으며, 인간의 본질에 관심을 기울이는 학문이 바로 ‘인간학’이다.이 인간학은 ‘어떤 방식으로 인간에 대해 접근하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인간학으로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앙인으로서, 창조주의 피조물로서, 유한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주로 다룬다면 ‘신학적 인간학’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철학의 방식을 통하여 인간을 탐구할 것이다. 다음 주제에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지만, 철학은 ‘합리적 사고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해답을 찾으려는 모든 지적인 노력’을 포함한다. 그렇다면, 철학적 인간학이란 합리적 사고를 통해서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탐구하면서, 인간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하나의 통일된 주장’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따라서 철학적 인간학은 인간학의 한 분야이자, 철학의 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1.1 철학적 인간학의 시작
1.1.1 시대적 배경
철학적 인간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학문이 창시되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다음의 인용문을 살펴보자
“그 어떤 시대도 오늘날만큼 인간에 대해 이처럼 많고 이처럼 다양한 견해를 가진 때가 없었다. 그 어떤 시대도 오늘날만큼 인간에 관한 지식을 이처럼 인상적이고 매혹적인 방법으로 표현한 때는 없었다. 그 어떤 시대도 이 지식을 이렇게 빠르고 쉽게 제공하는 데에 성공한 적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