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종합시험 석사대비 인도철학개론 05
- 최초 등록일
- 2023.01.09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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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종합시험 석사대비 인도철학개론 05"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도철학의 개념
2. 인도철학에서 ‘철학’의 개념은 서양철학에서의 ‘철학’과 개념이 어떻게 다른가?
3. 우빠니샤드 upaniṣad
본문내용
인도에서의 철학이란 인간과 우주에 대한 논리적이고 지적인 이해뿐만이 아니라 의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현상계의 속박에서 벗어나 궁극적인 구원(해탈)을 실현하려는 종교적 열망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darśana라는 말이 인도에서 철학적 활동을 나타내는 전통적인 표현이다. to see ‘보다’라는 뜻의 어근√ḍrś에서 파생된 darśana는 견해, 관점, 통찰 등을 뜻한다.
서양철학이 종교와 철학으로 양분되어 발전되어왔다면 인도에선 처음부터 종교와 철학이 같은 연원에서 시작되어 상호 협동적 관계를 지속해 왔다.
또한 서양철학과 비교할 때 인도철학은 전자가 인물중심적임에 대해 인도철학은 학파 중심적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진리가 어느 특정 개인의 소유물이나 발명이 아니라 본래 있는 것이고 이미 선각자에 의해 발견된 것을 다만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다시 설명하는 것이 철학자의 일이라는 인도인의 사고방식에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인도의 철학서는 스승과 신앙대상에 대한 예경을 표현하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이다.
인도철학의 학파는 크게 유파(有派 āstika)와 무파(無派 nāstika)로 이분된다. 유파는 인도종교와 철학의 원천이자 세계 최고(最古)의 성전인 베다(veda)를 진리의 권위로서 인정하는 정통적인 철학파이며, 무파는 베다의 권위를 부정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비정통적인 학파이다. 유파는 일반적으로 6파철학이라고 하며, 무파는 불교, 자이나, 인도 유물론인 짜르와까로 구성된다.
인도철학이라고 하면 불교와 대립된 개념으로서 불교의 입장에서 보면 외도(外道)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인도철학’에는 인도에서 발생한 모든 철학적 사상을 포용하는 개념으로서 그 속엔 힌두 뿐만이 아니라 자이나, 불교의 철학사상도 포함된다. 이들은 그 발생이나 발전 과정에서 서로 무관하거나 독립적이 아니라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기 때문에 어느 한 교파나 사상체계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선 다른 철학파나 교파 사상과의 상호 관련속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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