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고전시가의 이해 중간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2.12.27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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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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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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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 장
1. 한국문학의 개념
문학이란? : 인간의 가치 있는 체험을 문자로써 형상화한 것.
한국문학? : 한국인 작가가 한국인 향유자를 상대로 한국어로 낸 문학작품
-구비문학, 한문문학, 한글문학, 해외의 한국어문학
한국고전문학
-구비문학 : 중세 이후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상보관계를 이룬다.
대중성, 다중전파성, 현장성을 띈다.
-기록문학 :
-- 문자 : 새로운 문물이나 제도를 담는 그릇의 형태로 등장 -> 문학을 독자적 생명체로서의 유기성을 갖게 해줌
EX ) 향찰문학, 한문문학, 한글문학
---구비서사시 – 창세서사시 : 천지왕본풀이, 창세가
- 국조서사시 : 동명왕신화, 단군신화
- 종교서사시 : 바리공주, 당금애기
2. 한국고전문학의 갈래
(1) 갈래의 의미 : 작품 형성원리에 의해 문학을 구분한 것, 즉, 작품 구성원리, 존재 형식에 따라 문학을 구분한 것
(2) 기준 : 작품들 사이의 유사성
구체적으로 작품을 관찰한 결과
선험적으로 존재 X
사회,문화,역사적 배경에서 형성, 변화해 온 문학적 관습 체계
(3) 큰 갈래와 4분법 , 작은 갈래와 갈래론의 과제
1. 서정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는 세계의 자아화
Ex) 서정민요, 향가, 고대가요, 고려가요
2. 교술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뤄지는 자아의 세계화
Ex) 교술민요, 악장, 가사
3. 희곡 :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이 없는 세계와 자아의 대결
Ex) 신파극, 창극, 인형극, 현대극
4. 서사 :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뤄지는 세계와 자아의 대결
Ex) 서사민요, 서사무가, 판소리
작은 갈래는 유기체적 운명, 통시적으로 항상 변화해왔음
고로 갈래의 변화와 발전과정의 이유를 규명하는 것이 과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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