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경멸> 영화 장면 분석. 고다르 영화의 특징, 누벨바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2.10.29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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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랑과 경멸> 영화 장면 분석. 고다르 영화의 특징, 누벨바그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 실존주의
- 느슨한 서사구조
- 시간, 공간 경향
목차
1. 고다르 영화의 특징, 누벨바그의 특성이라고 할 만한 예들을 모두 찾아 정리하시오. 그 근거와 사례도 상세히 제시하되 그 사례들은 각기 다른 특성의 사례여야 함. (한 가지 특성에 대한 사례를 많이 쓰는 것보다 다양한 특성에 해당되는 각각의 사례를 찾아 써야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음)
2. 프리츠 랑 감독, 제작자 제리, 시나리오 작가 폴, 그의 아내 까밀, 제작자의 비서이자 통역인 프란체스카를 감독이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정리하고, 고다르가 영화 산업계의 어떤 점을 비판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장 폴 사르트르, 알베르 카뮈의 실존주의 철학에 기반을 둠:
질서를 깨드리거나 나쁜 행실을 해도 기존의 도덕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음. : 프란체스카는 프로코쉬의 단순한 통역자 역할만이 아니라 그로부터의 멸시도 감내하는 주종관계의 역할도 수행하는 존재이다. 그녀는 로마의 프로코쉬의 빌라에서 폴과 카미유가 떠난 뒤 프로코쉬에게 발로 체 이는 수모도 당하며, 종종 프로코쉬로부터 비인격적인 대우(인간 책상) 를 받지만 그의 입장을 옹호하며 다정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사건은 관습적인 인과관계에 따라 진행되지 않으며 주요 인물의 죽음조차 자의적이고 돌발적임.
→까밀과 제레미는 로마로 가다가 교통사고로 둘 다 죽는다. -> 뜻밖의 결말. 교통사고 장면에 까밀의 편지 인사 장면을 집어넣어, 자의적인 느낌도 준다. 사고는 굉장히 돌발적이다.
참고 자료
영화 <사랑과 경멸> 장 뤽 고다르, 1963년. 10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