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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학대학교 현대신학과 영성 정리(라인홀드 니버)

로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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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5.21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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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신학대학교 현대신학과 영성 정리(라인홀드 니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생애

Ⅱ. 중심적인 과제
1. 실천적인 기독교
2. 근사치 정의
3. 기독교적 인간학

Ⅲ. 수정된 신정통주의
1. 신정통주의자와 차이점
2. 자유주의에 대한 거부
3. 니버의 대안

Ⅳ. 비판
1. 비현실적인 상징들
2. 암흑의 초월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생애
라인홀드 니버는 경건주의적인 기독교 환경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프러시아의 루터교 전통과 개혁 교회 전통을 합한 것에 그 뿌리를 가지고 있던 복음파교회(현재는 연합 그리스도의 교회의 일부)의 목사였다. 라인홀드는 일리노이 주 링컨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후 1913년 예일로 향하기에 앞서 엠허스트대학과 이든신학교를 수료했다. 그는 예일에서 신학사와 1915년에 문학석사를 마쳤다. 예일을 졸업하고 그는 주로 포드자동차 공장의 조립 기능공들로 구성된 교회의 목사가 되었다. 여기서 그는 미국의 산업 자본가들에 의하여 착취당하고 있던 사람들의 비참한 실정을 직접 볼 수 있었고, 그러한 경험은 그의 사회적 방향 감각과 신학 모두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라우셴부시가 뉴옥의 ‘헬스 키친’에서 목회한 경험에 의해 사회주의적 편향성으로 기울었던 것처럼, 젊은 목사 니버도 사회 변혁을 위해 그와 유사한 제안을 들고 나온 대변인이 되었다.
그러나 라우셴부시가 신학적 자유주의의 몇가지 중심적 요소들을 받아들인 ‘사회 복음’ 운동을 했던 반면, 니버는 자유주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바르트처럼 정통을 회복하는 운동으로 나아갔다. 이후에 그는 위의 디트로이트에서의 목회들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이름이 나게 되었다. 그 결과 1928년에 뉴옥의 유니온신학교에서 윤리학을 가르쳐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1960년에 퇴직하기까지 가르쳤다. 그의 생애에서 최고의 전성기는 1939년 에딘버러에서 유명한 기포드 강연의 강연자로 초대되었을 때였다. 그 강연은 후에 그의 책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인간의 본성과 운명」이라는 책으로 묶어져 출간되었다.

Ⅱ. 중심적인 과제

1. 실천적인 기독교
니버는 기독교 신앙의 실천적 의미에 대하여 강도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기본적인 목표는 기독교적 전통에서 나오는 통찰들을 현대적 상황에 적용하는 것과, 자신의 삶 속에서 자신의 신앙으로 인하여 주입된 확신들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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