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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행정론] 올인원 중간, 기말, 스크립트, 족보 2023 버전

뿅뿅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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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09
최종 저작일
2022.03
6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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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행정론] 올인원 중간, 기말, 스크립트, 족보 2023 버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

(1) 일반적 의미
- 문화예술의 산업화 현상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 문화예술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
- 문화예술을 소재로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산업

(2) 법률적 의미
-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하는 업
-(문화예술진흥법)
-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3) 용어의 다양성
- 문화산업
- 엔터테인먼트산업-미국
- 창조산업-영국
- 창의산업-중국
- 엔터테인먼트미디어산업-PwC
- 콘텐츠산업-일본

2. 문화산업에 대한 시각

(1) 비판적시각: 푸랑크푸르트 학파
- T.W.Adorno & M.Horkheimer가 최초 사용한 개념
- 대중문화를 대체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됨
-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산업은 문화발전보다는 경제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산업(문화산업)
- 문화의 기계화, 도구화, 상품화를 통한 대중 비정치화
- 자본주의 체제의 이데올로기에 일치
- 사회규범에 동조
→ 자본주의 지배를 영속화 시킨다고 비판

(2) 낙관론적 시각(“문화적 삶의 저변 확대, 문화예술의 대중화로 인식”)
- 문화산업은 다양한 문화적 생산품을 값싸고 풍부하게 공급함
- 세계 모든 주요 문화영역으로부터 다량의 문화 정보를 계속적으로 제공함
- 사람들에게 문화적 생산물을 충분히 접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창조적 예술가와 대중간의 접촉기회를 높이고 일반 국민들의 문화 향유 생산에도 크게 기여함

(3) 산업경제적 시각
- 새로운 유형. 성격의 산업으로 인식
>> 탈이데올로기, 탈정치논리
- 산업. 시장의 원리에 의해 문화상품을 생산, 소비하는 것
- 문화산업의 전세계적 확산. 발달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주목
- 오늘날 ‘문화산업’ 혹은 ‘콘텐츠산업’의 일반적 의미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뿅뿅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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