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미학입문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22.01.05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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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익대학교 미학입문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예술’ 혹은 ‘예술작품’에 대한 일상적인 이해에 함축되어 있는 네 가지 핵심 개념들은 무 엇인가?
2. 서구 문화의 ‘예술’ 개념의 역사에서 ‘테크네’와 ‘아르스’ 개념은 오늘날 ‘아트’ 개념과 어떤 차이를 보여주는가?
3. ‘감정’의 인간학적인 중요성은 무엇이며, 감정을 이론적으로 논의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 엇인가?
4. 독일의 현대철학자 헤르만 슈미츠(1928-2021)는 ‘감정’의 본질을 어떻게 해명하는가?
5. 플라톤의 이데아의 ‘객관적인 존재’를 상정해야 한다고 본 이유는 무엇인가?
6. 플라톤이 <국가-정체>의 6권과 7권에서 묘사하는 세 가지 비유(태양의 비유, 선분의 비유, 동굴의 비유)가 드러내고자 하는 이데아의 특징들(핵심적 역할들)과 상호 연관성은 무엇인가?
7. 플라톤은 <국가-정체>의 10권에서 모방하는 기예에 대한 비판적 논점들(번역본 639쪽까지) 가운데 ‘영향미학적 비판’의 내용과 현대적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8.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 9장에서 말하는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는 주장의 의미 에 대해 약술하시오.
본문내용
1. ‘예술’ 혹은 ‘예술작품’에 대한 일상적인 이해에 함축되어 있는 네 가지 핵심 개념들은 무 엇인가?
일상적으로 이해되는 ‘예술’ 혹은 ‘예술작품’에는 4가지 개념들이 함축되어 있다. 첫 번째는 바로 ‘인공성’이다. 인공성이란 예술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적 산물이라는 뜻으로, 어떠한 계획도 없이 우연에 의해 생성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 과정에는 인간의 의식과 의도가 집약적으로 포함된다. 두 번째 개념은 ‘작품성’이다. 이는 그렇다면 예술작품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것을 예술이라 부를 수 있느냐는 의문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현대에는 상품과 작품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다음은 ‘진품성’이다. 모든 작품에는 원본이 존재하며, 이는 작품을 판단할 때 상당히 중요한 지표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