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치와 팝아트 / 과제 1~4
- 최초 등록일
- 2021.09.27
- 최종 저작일
- 2021.07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 한양대 키치와 팝아트 과제
목차
1. 클레멘트 그린버그가 왜 키치미학에 대해 경계를 했는 지, 그의 아티클 <아방가르드와 키치>(1939)의 문구들을 인용하면서 논증해 보시오.
2. "렘브란트의 진품 그림이 백만장자의 저택 엘리베이터에 걸린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키치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한 마테이 칼리니스쿠의 멘트는 키치가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인가?
3. '기술복제'란 '복제'와 무엇이 다른가?
4. 구글검색을 통해 2021년 기준 '키치'라 명명되는 작품 혹은 사물, 패션 등의 결과물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정의되는 키치에 대해 학생 나름대로 감히 정의내려보라.
본문내용
1 클레멘트 그린버그가 왜 키치미학에 대해 경계를 했는 지, 그의 아티클 <아방가르드와 키치>(1939)의 문구들을 인용하면서 논증해 보시오.
“아방가르드가 예술의 과정을 모방한다면, 키치는 예술의 결과를 모방한다. 그리고 양자의 경계는 기존사회의 안정성이 증가, 혹은 감소함에 따라 고정된 관계를 가지고 수렴하고 발산한다.”, “소수의 공리가 다수에 의해 공유되고, 다수는 소수의 진지한 믿음을 마치 미신을 믿듯이 믿어버린다.”와 같이 당시 대중적인 문화를 향유하기 수월하기에 사회가 요구하는 대로 누군가의 공리를 위해 다수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결국 그들이 조성하고 유도한 문화가 다수의 문화로 자리잡아 쉽게 그들의 목적대로 선동당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