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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론 Part.2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핵심정리(2021 7급, 2022 7.9급 기출 여기서 거의 다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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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8.20
최종 저작일
2021.07
3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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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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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1장 고전 정보사회이론: 대니얼 벨과 마누엘 카스텔을 중심으로
1. 정보란 무엇인가?
2. 대니얼 벨
3. 마누엘 카스텔

II. 2장 최신 정보사회 이론
1. 정보사회에 대한 비판적-정치경제학적 해석
2. 정보사회의 격차와 불평등
3. 사회적 상호작용의 새로운 일상
4. 긍정적 가능성에 대한 조명

III. 3장 경계와 방향: 감각의 입력 출력 _ 커뮤니케이션 기본 테제로 본 플랫폼 분류 기준
1. 소통 코드 고찰
2. 플랫폼(소통 도구)분류 기준: 감각의 입력-출력

IV. 4장 정보사사회에서 인간의 연결과 고립
1. '연결'됨을 추구하는 관계적 인간
2. 소셜 플랫폼과 사회자본(social capital)
3. 정보사회에서 고립의 다면성
4. 디지털 소외: 비자발적 고립
5. 디지털 過의존: 자발적 고립
6. 지능정보사회에서 인간의 연결과 고립

V. 5장 정보사회의 법과 새로운 갈등
1. 정보의 법적 개념
2. 정보사회에서 정보기본권의 보장
3. 정보사회를 지탱하는 주요 법률
4. 정보사회의 새로운 갈등들

VI. 6장 소셜미디어에서의 자기전시주의
1. 소셜미디어의 시대: 신속성과 확장
2. 소셜미디어의 기능: 사회자본과 비밀공유
3. 타인에게 보여지기 위해 쓰는 일기
4. 소셜미디어 자기전시와 프라이버시에 대한 논쟁
5. 현실 공간에서의 고독과 소셜미디어에서의 자기전시
6. 소셜미디어의 자기전시와 사회적 지지
7. 소셜미디어의 자기전시와 고프먼의 연극이론

VII. 7장 익명성과 다중정체성: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본 다중자아의 관계적 정체성
1. 디지털자아 혹은 사이버자아의 존재론
2. 디지털 자아의 익명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3. 왜 사이버 공간에서 다중정체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가?
4. 사이버 다중자아의 특성
5. 봇

VIII. 8장 소셜미디어의 일상화와 新온라인 문화
1. 문화영역의 확장과 세대별 온라인 문화
2. DIY 셀러브리티의 등장과 매력자본의 부상
3. 이미지 전시를 통한 구별짓기와 취향공동체 형성

IX. 9장 집단지성과 전문가 권위의 변화
1. 지식 창출 방식의 변화: 집단지성의 출현
2. 정보사회와 집단지성의 기능
3. 집단지성과 전문가 권위
4. 집단지성의 두 얼굴
5. 집단지성의 사례
6. 집단지성의 전망

X. 10장 가짜뉴스와 팩트체크
1. 정보와 언론기관
2. 루머와 가짜뉴스
3. 가짜뉴스 걸러내기
4.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한계
5. 가짜뉴스, 루머 등의 질 낮은 정보의 유통이 가져올 폐해를 방지하기 위한 3가지 제안

XI. 11장 포털과 권력
1. 포털사이트 또는 검색엔진
2. 포털사이트는 왜 문제일까?
3. 포털과 권력(1): 포털 서비스
4. 포털과 권력(2): 포털 저널리즘
5. 포털의 권력화(3): 포털 공론장
6. 종합 및 요약

XII. 12장 정보사회의 소비와 사회적 배태성
1. 정보사회의 소비와 온라인 시장
2. 온라인 시장의 특성
3. 온라인 시장의 불확실성
4. 시장과 사회자본

XIII. 13장 디지털 플랫폼 경제
1. 플랫폼의 개념
2. 플랫폼기업의 성장: 전통기업과 비교
3. 플랫폼기업의 특징: 네트워크효과, 양면(다면)시장 구조, 생태계 기반
4. 플랫폼의 분류
5. 멀티호밍과 탈중개화 위협
6. 플랫폼 규제

XIV. 14장 콘텐츠와 이윤, 그리고 저작권
1. 정보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환경 변화
2. 지능정보사회의 특징과 과제
3.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
4. 콘텐츠 공급과 이용 행태
5. 저작권

XV. 15장 가상현실, 컴퓨터로 만들어 낸 실재의 경험
1.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
2. 가상현실의 활용사레
3. 향후 전망: 가상현실이 제기하는 문제들

XVI. 16. 기계학습과 딥러닝 알고리즘의 이해
1.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2. 기계학습
3. 딥러닝 알고리즘

XVII. 18장 모든 것이 데이터가 되는 빅데이터시대의 이해
1. 빅데이터시대의 도래
2. 빅데이터의 사회적 영향: 사회주체들의 빅데이터 활용
3. 빅데이터기술: 아키택처 및 분석방법의 특징
4. 빅데이터 분석 사례
5. 빅데이터 분석의 맹정: 오류 가능성
6. 빅데이터시대의 어두운 그림자
7. 앞으로의 미래: 인간의 창의성, 국제협력, 인공지능

XVIII. 19. 인공지능과 윤리
1. 인공지능 윤리이슈

본문내용

1.정보란무엇인가?
■ 데이터: 자연과 인간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기록을 모아 둔 것
■ 정보: 데이터를 특정한 목적에 부합하게 정리한 것/데이터에서 추출한 특정한 사실의 총합(정보=지식)

2.대니얼벨
■ <탈산업사회의 도래>: 미래사회와 정보사회에 대한 예측
■ 탈산업사회와 정보사회를 암묵적으로 동의어로 사용

(1)탈산업사회
●벨은 사회를 산업화 이전형, 산업화형, 산업화 이후형으로 구분
●산업화 이후형의 사회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회
●운수업과 같은 단순 서비스가 아니라 전문 서비스와 인간 서비스와 같은 지식을 활용하여 인간을 상대로 제공하는 것
●한 사회에서 다른 사회로 이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노동의 합리화 또는 효율화
●생산의 재료가 탈산업사회로 이행하면서 변화를 겪음
●탈산업사회 특징
- 서비스경제: 상품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 구조가 서비스 생산을 중심으로 재편. 극소수의 사람만 공장에서 일하고 대부분의 노동은 로봇에 의해 대체됨
- 직업분포: 산업노동자의 감소와 더불어 전문직과 기술직의 비율이 늘어남. 고학력층 증가. 서비스노동 고용기회 창출
- 사회운영의기본원리: 시회의 의사결정 및 관리가 이론적 지식에 근거해 이루어짐
- 미래지향: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음

(2)탈산업사회에대한비판
●기술결정론적관점
: 벨은 현대사회가 사회구조, 정치, 문화로 세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영역은 서로에게 영향을 줄 만큼 통합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함. 따라서 그는 오로지 기술만이 사회 구조의 변화를 추동한다고 여기며, 문화와 정치 간 어떤 상호작용을 주고받는지에 대한 논의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음
●서비스산업증가에대한오해
: 벨은 탈산업사회의 도래로 농업과 공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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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직 군무원 자료 (특히 정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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