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 수원대학교 들배 서양 음악사 1권 8장~12장 기말 정리(원어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0.06.15
- 최종 저작일
-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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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21/10/23 추가:
현재 강의와 자료 내용이 완전 다르다는 문의를 받았습니다. 바뀐 강의 내용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수정은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자료를 작성한지 2년 이상 되기도 하였고 해서 모든 서양음악사 자료의 가격을 인하시켰습니다. 현재는 어디까지나 참고 자료용으로 생각하고 봐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문의해주신 분께는 소정의 보상을 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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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는 본 자료를 정리함으로서 2년 내내 어렵지 않게 A+을 취득하였습니다.
수원대학교 서양음악사3의 수업 범위입니다. 해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1권 8장~12장 중간까지의 정리입니다.
중요한 원어 기억이나 키워드 등이 그림과 표와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시험 공부 '참고' 자료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바뀐 내용이나 틀린 내용이 있을 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수업들었을 당시의 진도가 다른 해에 비해 느렸기에 12장 중간까지 정리되어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16세기 종교음악
2. 16세기 기악음악
3. 바로크 시대의 음악양식
4. 바로크 시대의 성악음악
5.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
본문내용
8장 16세기 종교음악
르네상스 (1450~1600)
※독일
1. 마틴 루터(1517년)
-95개 조항, 종교 개혁
ㄴ개신교=루터교=프로테스탄트
-음악에 대한 조예가 깊어서 신학 다음으로 음악이 중요하다고 함.
-합창학교를 권장, 회중도 노래 부를 것이라 주장.
*회중 : 군중
-회중찬양을 많이 작곡
-회중찬양(코랄) 작곡가들 : 젠플, 발터, 루터, 바흐
2. 코랄(Choral)☆원기
-독일 개신교 찬송가
-다성 리트에서 왔다.
3. 콘트라팍툼(contrafactum)☆원기
-루터교에서 회중이 부르기 위한 것으로 대부분 유절 형식이며 일부는 새로 작곡된 선율이고 또 일부는 성가, 비의전적인 노래, 세속노래 또는 민속노래의 선율에 종교적인 내용의 독일어 가사를 붙인 것이다.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노래방 기곜)
4. 다성 코랄
-칸티오날(Kantionale☆원기=homophony)양식
-16C 무반주로 불렀던 것으로 추측. 17C에 오르간 반주에 맞추어 회중이 제일 윗성부를 부르는 것이 관례로 되었다.
5. 코랄 모테트(회중 찬양)
-동기가 코랄인 모테트
-회중이 부르는 단순한 칸티오날 양식의 찬송가와 전문적인 합창단이 부르는 장식적인 음악으로 확실하게 구분됨.
-회중찬양 : 회중
-코랄 모테트 : 전문적인 합창단, 장식적
ㄴ작곡가 : 하슬러, 프레토리우스
※그 밖의 나라들
1. 쌀터
-칼빈은 성경에 없는 가사를 노래하는 것을 금함
-독일 코랄에 비해 부드럽고 친근, 단순하고 엄격함.
2. 영국
-헨리 8세의 개인적, 정치적인 문제로 루터교를 반대.
-교황이 없는 가톨릭 의식을 사용
3. 서비스와 안템
-영국교회 음악은 구교음악의 미사에 해당하는 서비스(service)와 모테트에 해당하는 엔썸(anthem)이 있다.
참고 자료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1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선곡집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