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양사이버 문화행정론 기말고사 A+족보

쥳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6.01
최종 저작일
2019.12
3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양사이버 문화행정론 기말고사 A+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9주차 콘텐츠산업과 문화행정
2. 10주차 국제문화교역과 문화행정
3. 11주차 문화행정의 주요 딜레마
4. 12주차 우리나라의 문화행정
5. 13주차 : 사례 1: 한류
6. 14주차 : 사례 2: 스크린쿼터제
7. 15주차 : 문화행정의 미래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1) 문화산업의 개념
▶ 일반적 의미
- 문화예술의 산업화(=경제화) 현상
-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 문화예술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
- 문화예술을 소재로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산업

▶ 법률적 의미
-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하는 업’ ~ 문화예술진흥법
-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 용어의 다양성
- 문화산업 Cultural Industry
- 엔터테인먼트산업(미국)
- 창조산업(영국)
- 창의산업(중국)
- 엔터테인먼트미디어산업(PwC)
- 콘텐츠산업(일본)

2) 문화산업에 대한 시각
① 비판적 시각 : 프랑크푸르트학파
- T.W.Adorno & M.Horkheimer가 최초로 사용한 개념 → 문화산업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
- T.W.Adorno&M.Horkheimer는 대중문화를 대중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산, 향유되는 문화라고 생각
- 대중문화(대중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산, 향유되는 문화)를 대체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됨.
- 대중문화의 반대되는 문화를 가르키기 위해서 문화산업이라는 단어를 사용
-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산업은 문화발전보다는 경제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산업

문화의 기계화, 도구화, 상품화를 통한 대중비정치화,
자본주의 체제의 이데올로기에 일치,
사회규범에 동조

자본주의 지배를 영속화 시킨다고 비판

② 낙관론적 시각
“문화적 삶의 저변 확대, 문화예술의 대중화로 인식”
- 문화산업은 다양한 문화적 생산품을 값싸고 풍부하게 공급
- 세계 모든 주요 문화영역으로부터의 다량의 문화정보를 계속적으로 제공함

참고 자료

없음
쥳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양사이버 문화행정론 기말고사 A+족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