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전범위 족보 (2020ver.)
- 최초 등록일
- 2020.05.03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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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교안 _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1) 스토리텔링은 가치 있는 이야기를 체험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구조화한 전략이며, 향유의 과정이고, 그 결과물이다.
- 스토리텔링은 왜,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하는가에 주목해야 하며, 그것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구현되었는가를 평가 지표로 삼을 수 있다.
2) 문화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스토리텔링은 선행콘텐츠 분석, 원천스토리 발굴, 전환 전략, 스토리텔링 구현 전략, 팬덤 활성화 방안, 플랫폼, 미디어별 최적화 방안,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 및 스토리월드 구축 방안 등의 실천적인 문제를 지속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 문화콘텐츠의 특성(경험재, 공공재, 향유자 중심, 3H 산업, 정서적 가치 실현, 리스크 헷지, 문화적 할인율 등)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전략의 지속적 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
- 원천콘텐츠/거점콘텐츠, 미시콘텐츠/거시콘텐츠를 전제로 한 스토리월드 구축 방안에 대한 실천적 전략 마련 작업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 문화의 정의 >
- 문화란? (레이몬드 윌리엄즈)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 과정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
문화 :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場
의미화의 실천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대화적으로 생산 : 향유의 전제
삶의 총체적 양식
* 참여 → 체험 → 즐거움 (내면적 즐거움 포괄)
-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 (존 피스크) or 팬덤의 생산적 측면 3가지 유형
기호학적 생산성 :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 (ex.영화. 혼자 즐김)
언술행위의 생산성 : 직접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공동체에 의해 결정됨, 향유 공동체 형성, 문화콘텐츠 향유 과정에서 필수적임 (ex.영화 끝나고 입소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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