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미와 예술의 이해> 기말고사 족보! A+ 받은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0.01.05
- 최종 저작일
- 2019.04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수업 중 강조하셨던 키워드 포함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알 수 없는 부분들 다 필기하고 정리한 족보입니다!
ps.
암기할 내용은 많지만 그대로 외워서만 가시면 시험 보실 때 도움되실거예요!
교수님께서 말도 빠르시고 사담도 많으셔서 집중하고 필기하기 힘든 수업이죠..ㅠㅠ..
저는 결석 2번했지만 시험으로 A+받았습니다! 시험으로 정말 많이 갈리는 수업이기 때문에 기말고사 성적으로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슴우들 화이팅!!
목차
1.한국미술의 특징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이에 근거한 한국미술의 본질에 대해
2.의경 (意境) 의 표현 방식
3.삼국시대 미술의 특징 비교
4.고려시대의 불교 회화의 특징
5. 조선시대 후기 진경산수의 태동 배경 및 의의
6.민화란 무엇인가
7.수업 중 언급한 내용 (5점)
본문내용
1.한국미술의 특징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이에 근거한 한국미술의 본질에 대해
텐느의 방법론에 의하면 한국 미의 특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종족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의 이상과 그 아름다움’,
둘째로 환경설에 관련하여 ‘한국의 자연과 그 아름다움’,
셋째로, 시대의 문제와 대비하여 ‘한국미의 계승’이 있다.
먼저 유가, 불가, 도가의 미 인식에 근거한 한국의 조형미는 자연을 모태로 하여 자연에서 그 아름다움을 발견하려 했다. 김원룡은 소박한 자연미에 대해 말하고, 킴바라세이코는 해학에 대해 말하였다.
이는 한국인의 기질이 유불선의 영향으로 조형예술에 있어 소박미를 드러내고, 그것이 다시 창의적 면에서 해학미로 표출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한국의 자연과 그 아름다움에 대해 맥쿤은 한국미의 특징은 국토에 대한 애착이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