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모듈 직업윤리 요약자료
- 최초 등록일
- 2019.12.29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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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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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리 게임이론
- A가 자백하고 B가 자백하지 않을 때 : 범인 A는 무죄, 범인 B는 20년형
- A가 자백하고 B가 자백할 때 : 범인 A, B 둘 다 10년형
- A는 침묵하고 B가 자백할 때 : 범인 A는 20년형, 범인 B는 무죄
- A가 침묵하고, B가 침묵할 때 : 범인 A, B 둘 다 1년형
- 두 범인은 각각 상대방의 선택을 모르는 가운데 ‘자백'과 ’침묵’ 선택
1.① 지배전략균형: 상대방이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든 내게 유리한 방법이 있으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
- B가 자백하면 A도 자백하는 것이 유리하고 B가 침묵해도 A는 자백하는 것이 유리
- 상대방이 어떻게 나오든 A는 자백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결국 둘 다 자백
2.내시균형: 상대방이 행동을 바꿀 필요가 없고, 그에 따라 자신도 행동을 바꾸지 않아도 되는 조합
- A가 자백하고 B는 침묵하는 조합은 B가 자백으로 행동을 바꿀 것임
- 따라서 이 경우의 내시균형은 둘 다 자백하는 것, 즉 지배전략균형과 결과가 같아진다
윤리 (인간집단, 도리, 질서, 법 + 이치, 가리다, 밝히다)
-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지켜져야 할 도리를 바르게 하는 것 →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함
- 이 세상에 두 사람 이상이 있으면 존재하고, 반대로 혼자 있을 때는 의미 없는 말이 됨
- 동양적 사고에서는 전적으로 인륜과 같은 의미이며, 엄격한 규율이나 규범의 의미가 배어있는 느낌
- 동양에서는 인간관계를 천륜과 인륜 두 가지로 나누어 왔는데 천륜은 인간으로서는 생명과 같이 필연적인 부자관계와 같은 관계를 말하고 인륜은 후천적으로 인간사회에서 맺는 관계를 의미
- 윤리의 형성은 ‘공동생활’과 ‘협력’을 필요로 하는 인간생활에서 형성되는 ‘공동행동의 룰’을 기반으로 윤리적 규범이 형성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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