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기행 기말 정리 자료(A+)
- 최초 등록일
- 2019.12.27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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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대 불가리아 영화
2.체호프 문학과 러시아 영화
3.전기도둑
4.현대 중앙아시아 영화와 가족 테마
5.현대 불가리아- 탈주자들
6.에이젠슈테인의 영화에 나타난 공간
본문내용
현대 불가리아 영화
- 불가리아 : 구소련의 위성국가, 국내에서는 연구되지 않은 미지의 영역.
→다른 영화는 특별전으로 소개됐지만 이 지역은 ㄴㄴ
-45년 이후 – 예술로서의 영화 역사 시작(자유로운 창작 분위기) 2차대전 이후.
-50-60년대 - 현대 영화 발전의 창조적이고 기술적인 기반 마련. 다른 동유럽, 소련과 마찬가지.
-70년대 - 초반 새로운 전환의 시기. 일상적인 사회생활에서의 심리적 문제 중시 민족적 특성
의 분명한 묘사.
→ 사회주의 리얼리즘(ex.어머니)(이데올로기)을 준수하되,->일상생활 다룸(우수한 작품 창조)
역사적인 사건뿐만 아니라 그래서 게다가 이제 민족적인 특성도 과감하게 묘사하기 시작.
그전에는 좀 꺼림. →불가리아, 유럽 들어가면서 이제 자본문제밖에 안 겪음.
발칸지역의 정서와 유사. – 서글프면서 낭만, 사이사이 유머. 왜? 발칸이 역사적으로 평탄한 세
월을 보내지 못했으므로… 그래서 형성된 미묘한 심리(불가리아도 마찬가지)
[보이스오버(전통) Vs 체외수정(혁신)
<보이스 오버>
- 전통적인 서사와 형식.
- 사회주의 시기 겪은 역사적 사실, 불가리아의 현대사를 보여줌, 영화에 대한 성찰을 시도
→요즘 동유럽 주제 : (사회주의 붕괴)역사적 불행, 비극, 사실 -> 때때로 희극적 / 진지
당과 소련간의 관계 문제; 비밀경찰, 정신병원 테마(반사회주의 사람들 입원시키고는 함.)
- 서방과의 관계(자유로운 세계에 대한 부러움의 눈길)
- 자기 반영적인 영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