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문화학의이해 문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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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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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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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롤랑 바르트의 신화형성 3단계를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이를 분석하시오!
롤랑 바르트의 1단계는 외연이다. 기회의 1차적 의미작용이며 대상을 인지하는 단계이다. 문화적 차이와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동일한 의미를 산출한다. 2단계는 내포다. 기호의 2차적 의미작용이며 문화적 맥락에 의해 감정이나 평가가 들어가는 단계이다. 사용자가 속한 문화적 차이와 개인의 정서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산출하는 과정이다, 마지막 3단계는 신화이다. 기호의 3차적 의미작용이며 사회적인 이데올로기가 끼어들어가는 단계이다. 이에 따른 예로 ‘토익 사교육 광고’를 들 수 있다. 1단계 외연으로 허지웅은 토익 시험의 경험이 없는 사람으로 이에 대한 일반 대중의 상식을 바탕으로 질문을 던지는 모습을 보이지만, 성시경은 토익 시험의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고득점을 한 자신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이 보여진다. 이에 대한 2단계 내포는 한국사회에서 토익 고득점은 기본 실력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대중에게 경쟁심을 유발함으로써 이에 미치지 못하는 대중은 열등하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이를 통해 나타난 3단계 신화는 오늘날 토익은 한국 사회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기본으로 갖춰야 하는 능력이며, 이를 통해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회적 성공을 거둘 수 있음을 주장하는 영어 성공 신화를 드러낸다.
1. 롤랑바르크의 신화개념을 설명하고, 대부업체 광고 <신입사원편>을 바르트의 신화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신화는 모든 행위와 사건이 마치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게 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역사를 자연화한다. 이러한 과정에 가장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이다. 이들은 자본과 권력의 지배를 받으며 지배구조의 담론을 자연스럽게 재생산한다. 따라서 신화는 왜곡이고 굴절이다. 신화는 과도한 정당성을 부여 받은 빠롤이다. 그러나, 신화의 형식과 내용을 구분함으로써 타인이 부과한 부당한 왜곡을 정확히 구별할 수 있다면 신화의 의미작용을 해체하여 그 의미작용이 사기라고 폭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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