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희극론을 간략하게 개괄해본다. 연극과 희곡의 성격, 사건과 플롯, 시간과 공간, 인물과 언어, 유형에 대한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 살펴본다.
- 최초 등록일
- 2018.07.05
- 최종 저작일
- 2016.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연극과 희곡의 성격
2. 희곡과 공연: 사건과 플롯
3. 희곡과 공연: 시간과 공간
4. 희극과 공연: 인물과 언어
5. 희극과 공연: 유형
본문내용
1. 연극의 특징(연극의 4요소: 희곡, 배우, 관객, 극장)
1) 재현예술
➀배우의 말과 행동을 통한 모방과 재현 ②배우이면서 작중인물이라는 이중적 구조
➂어떤 삶이 무대위에서 펼쳐지고 있다는 환상을 배우들, 다른 관객들과 공유
2) 직접적인 예술
➀지금, 여기에서 일어난다는 현재성과 현장성 ②지켜보는 행위/남에게 보여지는행위-연극경험의 핵심
➂theatre(극장)- 그리스어 Theatron(지켜보는 장소)에서 유래
➃무대의 제약(무대에서 진행되며 일정한 시간 안에 끝나야 한다는 제약)
극장이라는 물리적 공간과 공연 진행 시간은 연극의 실제적이고 엄중한 제한 조건이 됨
극작가-무대가 요구하는 제약, 경제성을 인식하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해야 함
소설/영화/연극의 차이 (시간, 공간, 초점, 정보제시)
소설: 시간과 공간 자유롭게 이동가능/독자가 주목했으면 하는 정보(인물의 내면, 어떤 인물에 대한 생각,
디테일, 배경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작가가 디테일 묘사, 서술하는 동안 소설의 진행은 정지 될 수 있음
영화: 이미지의 크기(롱샷, 미디엄샷), 카메라의 움직임, 화면편집통해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시킬수 있음
원하는 정보 제시, 초점화 하기에 용이/내래이션, 자막, 영상기법 통해 심리묘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음
연극: 시간과 공간을 소설, 영화에 비해 자유롭게 사용하기 어려움/관객의 시각이 무대로 제한
무대 위의 요소들에 대해 선택적으로 집중
➄연극을 완성시키는 존재로서의 관객
연극에선 관객들의 집단 경험이 이루어 짐/관객의 반응이 무대에 반영 가능/무대와 관객간 상호적 의사소통
➅일회성: 한번 이루어진 공연은 완전히 똑같이 반복될 수 없음
3) 종합적인 예술
➀연극- 시각적 요소(의상과 가면, 무대장식, 무대 쎄팅, 색채, 명암, 몸짓, 동작 (미술, 건축, 무용))
청각적 요소(템포, 소리, 음색, 노래, 대사, 서술 (음악, 시, 소설)
②공연과정에서 위의 요소가 한꺼번에 작용, 희곡은 이런 종합적 요소를 담고있는 악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