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장르, 사조 요약. 한양대학교
- 최초 등록일
- 2018.06.15
- 최종 저작일
- 2017.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유명강의인 영화의 이해 수업 기말고사 대비 요약자료. ppt와 교수님 수업내용 조합하여 요약한 것으로 이것만 들고 외워서 a+ 받았습니다.
목차
1. 장르
Ⅰ. <장르> - 억압된 것의 돌아옴 : 공포영화
Ⅱ. <장르> - 비열한 거리에서 탄생한 공공의 적: 갱스터 영화
Ⅲ. <장르> - 필름 느와르
2. 영화사
Ⅰ. 독일 표현주의 영화
Ⅱ. 1920년대 아방가르드 영화
Ⅲ. 미국 필름 느와르
Ⅳ.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 영화
Ⅴ. 프랑스 누벨바그
Ⅵ. 영국 뉴웨이브 영화
Ⅶ. 뉴 저먼 시네마
Ⅷ. 뉴 할리우드 시네마
Ⅸ. 1990~2000년대 한국 영화
3. 결론
본문내용
⁕ <장르> ⁕
Ⅰ. <장르> - 억압된 것의 돌아옴 : 공포영화
1. 기원
- 18c 고딕소설: 등장인물들이 미로같은 성 안에 갇혀 초현실적 체험을 하는 이야기로 구성
- 각 국의 신화, 전설, 민담 : 나라별•문화별 특성에 영향을 많이 받아 국가별 색채가 매우 뚜렷한 장 르
- 비주얼 적으로는 독일의 표현주의에 영향
: 조명, 미장셴에 영향.
⁕ 표현주의: 1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에서 시작함. 객관적 사실보다 사물이나 사건이 일으키는 주관적 감정이나 반응을 중요시. 이를 도입한 최초의 영화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1. 미장셴이 기괴, 과장, 부풀려져있음. / 2. 매우 큰 명암대비(컨트라스트가 세다) - 분위기가 음울하도록 유도
2. 특징
- 정상성vs 비정상성 : 정상은 와스프의 남성(백인, 앵글로색슨, 프로테스탄트)
⁕ 와스프
-> 헐리우드 공포영화의 전형: 정상인이자 의인은 와스프 + 남성
-> ‘비정상’은 누구? : 각 사회의 비주류, 하층 계층 상징. - 나라별 국가별 차이 有
-> 예외: <겟아웃> : 공포영화의 기본적 전형을 깨부숨
- 현대의 공포영화 특징 : 가족이 공포의 근원( ex- 장화홍련, 마더)
- 주관적 시점 숏(point of view) :주로 괴물(피해자)의 시선으로 숏 진행.(관객도 모든 것을 알지 못하는 상황. ‘시점의 제한’) -> 피해자의 시점으로 관객을 끌어들임.
⁕ cf) 일반적 영화: 전지적 작가 시점 + 묘사적 시점 숏 사용(주로 3인칭)
- 공포영화의 즐거움
: 관객은 공포와 스릴을 즐기러 극장에 가기 때문에, 괴물이 영화적 환영효과일 뿐 전혀 위해가 되지 않음을 알지만 즐거움을 위해 그것을 스스로 포기하고(자발적 중지) 영화를 즐긴다.
⁕ 자발적 중지
-> 영화의 감정이입을 위해 실제 현실을 잠시 중지하고 영화에 몰입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