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동양문화사 중간 기말
- 최초 등록일
- 2015.09.21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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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전남대 동양문화사 수업 내용 시험 대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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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역사적 인식>
지리적으로 고립된 공간에서 발달하였기 때문에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주변나라는 오랑캐라고 여겼다. 또한 상고주의는 옛것을 가치 있다가 생각하여 숭상한다는 의미이다. 오늘날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과거로 되돌아가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상고주의의 대표적인 인물로 공자가 있다.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난세를 바로 잡기 위해서 삼대시기가 가장 이상적인 사회였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상고주의는 과거의 기록에 많은 집착을 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나라보다 많은 역사적 기록이 남아있다.
1. 포폄
포는 칭찬하다 라는 뜻, 폄은 비난하다는 뜻으로 시시비비를 가린다는 말
기록을 남기는 데에 있어서 옳고 그름을 가려서 기록 하였다. 가장 잘 적용시켜 기록에 남긴 것은 공자의 '춘추라는 역사책이다. 이렇게 역사를 가려서 기록한 이유는 2. 감계주의의 목적이 있다. 중국인들은 역사를 교훈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에 역사적 기록을 거울삼아서 자신행위를 바로 잡으려고 했다.
<중국 신석기문화의 특징 >
중국 신석기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다원성이다.
1) 황하문명
앙소 문화 : 황하강 중 상류에서 발전
반파촌 (섬서성 서안)이 대표적인 유적지
농경이 시작되면서 토기가 출현 - 채도 (채색된 토기)
수혈식 움집으로 지하로 들어가고 지붕을 덮는 거주지
주거지 밖에 공동묘지 - 여성의 묘 다음 남성의묘
생산품인 부장품이 대부분 여성의 묘에 집중
모계중심사회임을 알 수 있음
용산 문화 : 황하 하류에서 발전
성자애(산동성)이 대표적인 유적지
흙으로 쌓아 올린 담(판축기법)의 주거지
물레를 사용하여 정교한 토기 - 흑도 를 보고 직업적인 도기전문가 가능성
묘지 - 남녀합장의 사례로 혼인 제도를 추측
부계제의 사회로의 진입
부장품의 극심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계층 분화의 심화추정
2) 장강문화
청련강 문화
양저 문화 - 옥기 多 발견, 특히 의례용 옥기주목
굴가령 문화
호숙 문화
하모도 문화 - 탄화 볍씨, 옥기 확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