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명화이야기 8~15 주차 블랙보드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5.09.19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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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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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두어드마네는 사실주의와 인상주의를 사용함.
일상적인 모습, 평범하고 진부한 주제 주위의 평범한 인물을 그림
전통적인 화풍. 마네의 그림
역사적 위대한 사건. 역사적, 영웅적 위상 없음
영웅의위업 <-> 숭고함, 고겹한 인간해위 없음.
이상화시킨 영웅의 모습
<풀밭 위의 식사>, <피리부는 소년>, < 튈르리의 음악회>,<배에서 그림 그리는 모네>
<아르장튀유>, <올림피아>
에두어드 마네
마네의 인상주의적 경향
눈으로 본 세계를 전통적인 화가들과는 다른 기법으로 그려냄
<중 략>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
프랑스에서 발전했던 회화의 한 유파
인상주의 : 사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속성을 그대로 그리지 않고, 자신의 감각에 의해 느껴지는 모습대로 표현 (풍경화를 많이 그림살롱전에서 많이 떨어짐)
인상주의와 과거 예술가의 차이점
인상주의 : 자연을 그리기 위해 야외에서 소재를 직접 보면서 작업
생동감 있는 태도 , 변화하는 자연의 순간적 인상을 포착하기 위해 신속히 작업.
과거 예술가 : 야외에서 스케치한 것을 작업실에서 채색하고 보완
<중 략>
칸딘스키 추상화 특징?
추상화 집단적인 미술 운동과 다름.
비슷한 시기의 사회적인 배경이 미술에 반영.
자신의 생각을 예술적 이론으로 체계화시켜 나감.
20세기 초 바그너의 오페라 이론으로부터 총체 예술에 대한 생각을 받아들임.
-> 공감각의 원리로 발전
공감각
1. 서로 다른 영역의 감각을 함께 불러일으키는 것.
2. 색조와 형태의 배치는 음악적 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 영혼을 감동시키는 것
3. 색의 상호작용과 기하학적인 경향 파악
4. 색채에 음악적 감정 부여
자신의 회화에 음악성을 부여한 칸딘스키
색상은 건반이고, 정신은. 피아노 화가는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영혼을 울리는 손입니다.
-> 색채나 선만으로 대상을 표현해 내는 일 가능하다고 생각.
신비적 체험과 음악적 유비를 지향하는 선언
보다 높은 목표들, 내적인 울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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