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눈물'로 본 디지털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3.01.10
- 최종 저작일
- 2003.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의 이해 레포트 입니다.
여러 곳에서 짜깁기 한 것 입니다.
물론 제가 조사한것도 있지만요...
반드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서론 : ‘디지털’ +‘영화’
1. 디지털 영화의 특징
⑴ 용이한 제작 접근성
⑵ 넓어진 표현성
2.디지털 영화의 처음부터 지금까지
3.국내 현황
4.‘눈물’로 본 디지털
(1) 영화에 관하여
(2) 시퀀스(Sequence)
(3) 씬(Scene)
결론 : 디지털 영화 어디로 갈까
□참고 도서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디지털 영화 어디로 갈까
지난 1999년 조지 루카스가 <스타워즈 에피소드1>을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찍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감탄했다. 이 영화를 통해 기존 필름과 디지털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디지털영화의 새로운 표현가능성에 기대를 갖게 됐다. <스타워즈 에피소드1>의 주인공은 누군지, 스타워즈 이후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나온 속편이기에 사람들은 예고편을 보기 위해 극장에 몰려들었다. 이것이 표면적으로 보이는 이 영화의 성공 모습이다. 그러나 루카스는 이 영화를 필름 영사기가 아닌 디지털 영사시스템 (DLP?Digital Ligit Processing)을 이용해 뉴욕과 LA의 4곳에서 시험적으로 상영해 디지털영화 시대의 개척자가 되었다.
그리고 올해 초 놀랄만한 소식이 또 들려왔다. 유럽을 대표하는 감독 빔 벤더스가 자신의 신작 <밀리언달러 호텔>의 뮤직비디오를 조지 루카스가 사용했던 소니의 24P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했고, 그 결과물을 베를린 영화제에서 DLP와 필름, 두 가지 버전으로 상영한다는 것이었다. 이 버전의 뮤직비디오를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필름과 디지털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사실에 무척 놀랐다고 한다.
참고 자료
디지털 영화의 미학 | 박성수 | 문화과학사 | 2001년 03월
디지털 시대의 영화 | 토마스 엘새서,케이 호프만 엮음/김성욱 등역 | 한나래 | 2002년 04월
영화의 이해 | 루이스 자네티 | 현암사 | 1999년 4월
뉴미디어 영상미학 | 권중운 편역 | 민음사| 1994년
□참고 사이트
http://www.movist.com
http://www.cineseoul.com
http://www.cine21.co.kr
http://cinema.chosun.com
http://www.joycine.com
http://www.shinfil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