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티움 문화 예술 - 초기 그리스도교의 확산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의 구성 원리
- 최초 등록일
- 2009.02.28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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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 그리스도교가 어떻게 국지적인 유대의 민족종교에서 벗어나 로마제국의 국교가 될 수 있었는지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의 구성원리를 주변에서도 찾을 수 있는 예시와 함께 알아 봄.
목차
서론
본론
-1)그리스도교 전파 과정
2) 확산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문화의 구성 원리
결론
본문내용
(전략)그러나 이런 그리스도교가 처음부터 세계에 깊은 영향력을 가지며, 널리 퍼져있는 종교였을까? 대답은 당연히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 또한 다른 여타의 종교와 같이 태동기가 있었으며 확산기, 부흥기 등의 과정을 거쳐 지금의 세력을 확보했다. 국지적인 유대의 민족 종교에서 벗어나 로마 제국의 국교가 되기까지, 초기 그리스도교를 확산시킬 수 있었던 힘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지금부터 그리스도교의 확산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의 구성원리로 그 힘의 원천을 알아보기로 하자.
(중략)
난타는 우리 고유의 사물놀이에서 착안한 퍼포먼스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큰 호응을 얻은 뮤지컬이다. 난타가 세계 속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세계 어디서나 통할 수 있는 비언어 장르- 음악이라는 보편성과 한국적인 요소인 사물놀이 장단- 특수성의 효과적인 결합일 것이다. 이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접목되어 융화되면 새롭게 정립되는 유기체로서의 문화가 된다는 문화 구성 원리의 좋은 예가 된다.
: ① 바울로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히브리 민족만의 배타적인 민족 종교로 국한시키지 않고, 보편적이며 새로운 종교의 차원으로 확장시켰다. 또한 그리스도 공동체의 본질을 국지적인 민족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인 것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민족적이며 혈연 중심적인 율법과 계율을 벗어버리고, ‘계시’와 ‘구원’, ‘은총’과 ‘부활’이라는 보편적인 정신적 신앙체계를 자신의 전도 여행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이덕형, ‘비잔티움, 빛의 모자이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6
+ 이순성. ‘초기 그리스도 교회의 토착화 양상,’ 분도출판사, 1969.
+ J.B Noss, 윤이흠 역, ‘세계종교사’
+ 최용희. ‘太極學’ 태극인, 2005
+ Sandmel, S. "Palestinian and hellenistic judaism and christianity: the question of the comfortable theory," HUCA 50 (1979): 148.
+ 호주성산역사신학연구실 ‘헬레니즘 세계와 그리스도교의 형성 http://cafe.naver.com/historyth
+ 휘닉스 기획 편집팀 ‘유식의 즐거움 2(교양으로 알아야 할 서양 지식의 모든 것)’ 휘닉 스, 2004
+ 김창락, ‘한국인을 위한 최신 연구 신약 성서 개론’, 대한 기독교서회, 2002
+ 정해창 ‘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 2005 http://blog.naver.com/duckgon
+ 신응철, ‘철학으로 보는 문화’, 살림,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