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글은 통합연구학회에서 발표했던 논문으로 Derrida에게서 시작된 해체주의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접근한 글이다. 오래 전에 발표한 글이지만, 오늘의 시점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것 같아서 그대로 올린다.
본 논문의 핵심은 현대 비평이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해체주의가 가진 반기독교적 성격을 규명하는데 있다. 필자가 해체주의 이론 - 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탈구조주의 등 -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그것이 서구 비평계에 큰 영향을 주었을 뿐 아니라, 심각하게 비기독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비평가들조차 그 해악에 대해 애써 외면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필자는 먼저 해체주의 이론의 중심적인 몇가지 특징을 고찰한 후 비평으로써 그것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과 함께 성경에 비추어서 그 반기독교적 성격을 찾아 보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겉보기에는 매끄러운 남미의 남비크와라 원시림, 그곳에도 태초부터 숲을 가르는 길이 있었다. 대지가 문명에 오염되기 전, 인간이 권력과 지식의 노예가 되기전, 자연과 인간이 한 몸이어서 결코 가름이나 다름이 없던 그 시절에도 균열의 역사는 이미 시작되어 있었다. 그 길은 인간 존재, 그 이전부터 있었던 것이다. 1966년 죤즈 홉킨스 대학교에서 개최된 `비평의 언어와 인문학`이란 주제의 심포지엄에서 36세의 젊은 학자 쟈끄 데리다(J.Derrida)는 이렇게 구조주의의 원로인 레비 스트라우스(Levi-Strauss)를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레비 스트라우스는 남비크와라 인디언들의 원시적 삶을 찬양하며, <말하기> 만이 있던시절, 착취와 억압 수단인 <글쓰기>가 없던 시절의 향수를 표현했던 대표적인 구조주의의 원로였다. 그런 그를 데리다는 르네 지라르, 조르주 폴레, 루시엥 골드만, 츠베탕 토도르프,롤랑 바르트 같은 쟁쟁한 구조주의 학자들 앞에서 날카롭게 비판함으로서 세인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그 이듬해 데리다는 세 권의 책 -『글쓰기와 차이』L`Ecriture et la difference,『기술학에 대하여』De la grammatologie, 『음성과 현상』La Voix et la phenomene -을 한꺼번에 출간하였다. 이것이 해체주의의 시작이다.
해체주의가 서구 문단에 준 영향은 지대하다. 신비평이 세력을 잃은 1960년대 이후 서구 문학계는 제나바 학파의 현상학, 콘스탄츠 학파의 수용미학, 독일의 해석학, 프랑스의 구조주의와 기호학 등 군웅이 할거하는 이른바 `비평의 춘추전국시대`였다. 이런 비평의 춘추전국시대는 교조주의적인 신비평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하였지만, 비평이 점차 그 세력을 확장하여 창작의 고유영역에까지 도전을 하게 할 뿐 아니라, 급기야 창작이 비평이론의 도구가 되어 버린 것 같은 형세로까지 이르게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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