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업체의 해외진출사례,컴투스 분석(최신)
- 최초 등록일
- 2009.02.16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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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업체의 산업분석과 전망
그리고 컴투스 해외진출사례를 최신자료로 업데이트 하여서
만들었습니다.
목차
모바일 게임 산업 분석과 특징
컴투스 해외진출과정
컴투스 해외화 전략
컴투스 성공요인
본문내용
국내 이동 통신 시장의 포화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 둔화는 음성 통화료를 주 수익원으로 하는 이동통신 업체와 단말기 교체 수요가 주 매출원인 단말기 제조사에게 모두 위협 요소로 다가오고 있음.
기존 수익원을 대체할 만한 신규 수익 창출 원으로 업계는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주목하게 됨.
이에 따라 이동 통신 업계도 무선 네트워크의 고속화 및 우수한 휴대폰 성능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콘텐츠 서비스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제공 서비스 분야도 다양한 신규 콘텐츠 서비스로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방송/동영상 등 대용량 서비스로까지 진화하고 있음.
시장분석
*
모바일 콘텐츠 이용 현황
출처: ARC 그룹. Mobile Entertainment (주) 한국 첨단 게임 산업 협회
시장분석
모바일 콘텐츠 이용이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이고
특히 게임 콘텐츠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전망: 시장 환경
메이저 플레이어의 등장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CP로 등록된 업체는 이동 통신사 3사를 합쳐약 400여 개를 넘고 있음
이중 초기 시장부터 사업을 전개해온 컴투스, 모바일 게임, 포켓스페이스, 게임빌, 노리개소프트, 엠드림 등의 업체들이 Content Provider의 메이저 플레이어로 성장
이들 업체는 현재 연 50억 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최신 휴대폰 보급률의 확대
2003년 2/4분기를 기점으로 흑백 단말기의 생산은 중단
주 소비층인 10대~30대들의 단말기 교체 주기 단축
휴대폰 사용 연령 점차 낮아지고 있음
이는 잠재적 게임 소비 수요증가로 전환 될 것으로 예상
시장분석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전망: 기술
3D 엔진
모바일 3D 그래픽 Chip은 모바일 게임의 질적 변화를 주도한 가장 큰 요인 중 하나
2005년 일본 휴대폰 505i 시리즈를 시작으로 3D 그래픽 칩 셋 이용한 게임 출시
3D 게임은 광원, 반 투명, 투시 투영의 그래픽이나 내용면에서 질적인 향상을 보이고 휴대폰은 PC나 게임 전용 기기와 시장에서 경쟁하는 양상을 띠게 될 것으로 예상
네트워크 게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