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 투 유마에 나타나는 서부극의 장르적 특성 [감상문, 영화감상문, 영화 비평, 영화 평론, 영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2.13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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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10 투 유마에 나타나는 서부극의 장르적 특성 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1) 극적요소
① 상징과 배경
② 등장인물
③ 갈등구조
④ 주제
2) 시각요소
① 편집
② 시점과 촬영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서부극은 헐리우드 영화 장르 중 가장 오래된 장르이다. 서부극은 미국인들에게 있어 일종의 설화적 역할을 해왔다. 서부에서의 성공과 개척, 문명화 등을 그리는 것으로부터 서부극이라는 장르는 시작되었고, 영화에 나타나는 공동체의 이미지와 영화에서 드러나는 이데올로기들은 실제 미국인들의 신념과 이데올로기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장르로서 서부극은 자체의 법칙을 만들고 반복해 왔다. 서부극에서 드러나는 주인공의 영웅적 면모와, 빠른 극 전개, 액션씬 등과 같이 관객을 긴장하게 만들고 흥분하게 만드는 박진감 있는 영상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최초의 서부극은 <대열차 강도>라는 영화이다. 이 영화는 상업적 내러티브를 가진 미국 최초 영화이다. 영화에서는 미국 식민지 시절에 유행한 민속음악, 포로 이야기들이 제시되며, 주인공은 서부의 전사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다. 이 영화는 서부극의 시작이자, 이후 서부극이란 장르를 탄생시킨 최초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대열차 강도를 시작으로 많은 서부극이 제작된다. 고전 서부극들은 서부의 불멸성을 영화에 담고, 서부에 대한 신화적 믿음을 확인시켰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의 건국의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기술 문명이 발달하고 선진화된 시대의 미국이라고 해서 서부극이란 장르를 고리타분하고, 이데올로기적으로도 구시대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서부극에 열광하는 관객들이 존재하고, 헐리우드 영화 시스템 속에서 서부극은 제작해 볼 만한, 흥행 가능한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서부극은 한 때 위기를 맞기도 했었다. 서부극이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문제와, 더 이상 서부라는 야만과 문명의 대립구도가 먹히지 않는 시기가 찾아왔던 것이다. 하지만 서부극은 그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기 위해 나름의 발전과, 혁신을 통해 진화해 왔다. 특히 최근까지도 변형 서부극이라 할 수 있는 영화들이 헐리우드에서 제작 되고 있는 것을 보면 그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혹은 <3:10 투 유마>와 같은 영화들이 고전 서부극이 가지고 있는 일정정도의 포맷과 장르적 특성을 따르면서도 나름의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가함으로써 서부극을 진화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1. 마리타 스터르큰,『영상문화이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2. 루이스 자네티,『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9
3. 조셉 보그스,『영화보기와 영화읽기』, 제3문학사, 1998
4. 이경기,『영화이야기 : 주제와 장르로 살펴본 영화세계』삼호출판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