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양연극의 이해라는 교양수업에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고대 그리스 희극과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을 중심으로 축제와 연극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본 글입니다.
목차
Ⅰ. 연극의 기원과 축제
Ⅱ. 축제 속의 연극
1. 희곡의 기원
2. 디오니소스 축제와 연극의 시작
3. 고대 그리스 축제에서의 희극의 기능
Ⅲ. 축제속의 연극
1. 『한 여름 밤의 꿈』속에서의 축제적 요소
2. 희극 속에서의 축제의 기능
Ⅵ. 축제와 연극, 그리고 인간다운 사회
본문내용
Ⅰ. 연극의 기원과 축제
연극에 기원에 대해서는 연극이 종교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 설화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 다양한 형태의 대중연회나 세속적인 이교도축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 등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이 중에서 연극이 종교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프란시스코 로드리게스 아드라도스 교수는 그리스 연극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서 “연극의 형성과정을 신화에서 제전(祭典)으로, 그리고 다시 제전에서 연극의 형태로 발전되어 갔다” 김형민: 황금세기 연극축제의 <서극>에 대한 분석, 실린 곳:세계문학비교연구 제5호, 세계문학비교학회, 5-20면, 2001, 6면 이하 참조.
고 주장하기도 했다.
연극과 축제의 관계를 살펴보면, 둘 사이의 가장 오래된 관계는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찾을 수 있다. 디티람보스의 합창과 사티로스들의 춤이 있었던 이 축제에서는 희극과 비극이 공연되었다. 로마시대에는 에트루리아인들의 연회를 비롯한 각종 축제에서 경주마차경기, 검투사 시합, 공연 등이 함께 어우러졌다. 특히, 주피터 신께 바치는 의례였던 루디 로마니 축제에서도 연극이 공연되었다. Edwin Wilson & Alvin Goldfarb: Living Theater:A History, 김동욱 옮김: 세계연극사, 한신문화사: 서울, 2000, 91-94면 참조.
중세에 이르면 연극은 공연금지를 비롯한 많은 제약으로 쇠퇴하지만, 가톨릭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축제들(미사, 부활 전 잿빛금요일의 십자가, 부활절의 부활 등)은 근본적으로는 연극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1000년경에는 교회의 예배에서도 라틴어로 쓰여진 전례극이 사용되었고, 특히 천지창조로부터 최후의 심판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성서적 사건을 연극화한 신비극은 5월의 마지막부에서 6월의 마지막 주까지 열리는 종교적 축제인 성체축일에 공연되었다. 위의 책, 129면 이하 참조.
참고 자료
셰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김용태 옮김, 건국대학교출판부: 서울, 2004.
셰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김우탁 옮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서울, 1995.
셰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실린 곳: 셰익스피어 5대 희극, 셰익스피어 연구회 옮김, 아름다운 날: 서울, 2006.
김성미: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구조,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0.
김형민: 황금세기 연극축제의 <서극>에 대한 분석, 실린 곳: 세계문학비교연구 제5호, 세계문학비교학회, 5-20면, 2001.
김효: 제의와 연극담론, 실린 곳: 프랑스학연구 제 28호, 프랑스학회, 61-81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