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천국 운동
- 최초 등록일
- 2008.12.17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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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평천국 운동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
목차
Ⅰ 배경
Ⅱ 성격
Ⅲ 경과
Ⅳ 영향 및 역사적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배경
제1차 중일 전쟁에서 패해 굴욕적인 조약을 맺은 것은 청조의 권위를 크게 추락시켰다. 청조의 권위추락은 사회불안과 맞물려 향촌사회에서 반란의 기운을 양성했다. 사회불안은 건륭 중기 이후 중앙과 지방행정의 부패, 백련교의 난 진압과정에서 드러난 정규군의 부패와 무능, 농민생활 수준의 하락, 지주의 토지 집적에 다른 소작농과 자작농의 몰락에서 비롯된다. 태평천국의 봉기가 시작된 광서 성과 광동 성은 특히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치안문제가 심각한 지역이었다. 특히 광서 성의 치안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위협한 것은 객가와 본지인의 싸움이었다. 장기간에 걸쳐 광동 성에서 흘러들어온 객가는 독특한 방언과 관습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과 본지인 사이에는 집단적인 분쟁이 자주 일어나고 있었다. 객가는 본지인의 향촌공동체의 이념적 토대인 유교의 권위에 도전하는 이단사상인 배상제회의 교리에 의해 조직적인 운동세력으로 발전했다. 여기에서 태평천국이 잉태된 것이다.
Ⅱ. 성격
태평천국의 성격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태평천국은 농민의 균등한 자산소유와 대동 사회 구현이라는 전통적인 반란 이념을 수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청조를 대신해 한인의 왕조를 세우겠다는 단순한 반란도 아니었다. 대신 유교윤리를 토대로 하는 전통적 질서 그 자체에 대항해 이단적 종교인 배상제회의 교리를 내세웠다. 당시 중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던 모순, 특히 전군대적인 지주소작제에 의한 토지소유 집중현상에서 비롯되는 문제에 대해 태평천국은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또 홍인간의 『자정신편』에서 보이듯이 자주적인 근대화의 구상도 있었다. 그러나 운동주도자들을 누르고 있던 중국전통의 무게가 지나치게 무거웠기 때문에 부르주아적 민주주의 운동의 서막을 열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면 태평천국을 종교적 운동으로 볼 것인가? 분명히 태평천국은 배상제회라는 종교집단을 토대로 하여 엄청난 결집력과 역량을 발휘했다. 그러나 태평천국은 종교적인 문제 이외에 세속적인 일상사에 관한 문제 해결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으므로 순전한 종교적 혁명 운동이라 하기는 어렵다. 다수 농민의 희망을 반영하고 있었던 점에서 태평천국을 농민운동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신승하, 『중국사 (하)』, 대한교과서, 2005.
신성곤,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조너선 D.스펜스, 김희교 역, 『현대중국을 찾아서 (1)』, 이산,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