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축주의의 배경과 설명구축주의의 대표작가 소개
구축주의 패션의 대표작가 소개
패션에 나타난 구축주의
등등
목차
구축주의배경미술과 러시아혁명의 관계
구축주의의 정의
구축주의의 특징
구축주의 패션 경향
대표작가
Varvara Fyodorovna stepanova(1894-1958)
스테파노바 패션디자인
Liubov Sergeyevna Popova(1889-1924)
포포바의 패션디자인
구축주의 패션의 오늘날
본문내용
구축주의와 패션러시아 1920-1930
소비에트연방 (1917-1991)
1917년 2월혁명 (부르조아혁명)
시위 확대, 노동자소비에트 구성
로마노프왕조 폐위
임시정부와 노동자소비에트의 이중권력 성 성
1917년 10월혁명(사회주의혁명)
레닌이 주도한 볼세비키세력이 11월 7일 무혈혁명 단행 임시정부 전복
프롤레타리아혁명 성공함
대표적 인물
레닌(Vladimir I. Lenin, 1870-1924; 1917-1922)
스탈린(Joseph V. Stalin, 1879-1953; 1922-53)
러시아 1920-1930
1924년 레닌의 죽음은 공산당 내에서 권력을 둘러싼 광범하고 극히 분열적인 투쟁으로 이어졌다.
1920년대 후반 스탈린이 승자로 등장했으며, 그는 즉각 러시아를 아주 다른 방향으로 돌려놓았다.
러시아는 급변한 사회에 혼란해졌고
반체제를 외치며 혁명이 시작되었다.
미술과 러시아혁명
미술상의 혁명(추상주의)과 정치적 혁명(사회주의)을 동일시하여 구성주의자들은 러시아 혁명을 열렬히 환영
자연을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전통적인 미술개념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현대의 기술적 원리에 따라 실제 산물을 생산하는 것이 예술적 목표였음
구축주의의 정의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러시아에서
건축, 조각, 회화, 공예의
여러 분야에 걸쳐 일어난
전위적인 추상미술 운동.
구축주의의 특징
재현과 묘사적 요소인 사실주의를 배격
순수형태의 구성을 취지
기계적·기하학적 형태의 합리적·합목적적 추상 구성
금속이나 유리, 그 밖의 근대 공업적
신재료를 과감히 받아들여 자유롭게 씀
구축주의의 특징
자기표출(自己表出)로서의 예술이기보다, 공간구성 또는 환경형성을 지향
필연적으로 기능성이 중시
재래의 회화나 조각의 개념을 풀어 헤치고, 새로운 공업시대에 적응하는 조형의 방법을 찾으려는 자세
구축주의 패션 경향
이 시기의 패션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는 1900년대 초반 상류층에 널리 퍼져있었던 아르누보의의 S-실루엣이 사라지고 아르데코의 영향으로 low waist의 직선형의 실루엣이 유행하였는데, 이는 여성스러움보다는 단순함을 강조한 디자인이었다.
구축주의 패션 경향
패션의 구축주의는 디자이너들에 의해 인체의 윤곽을 좀 더 과감히 자연스럽게 내비치며 표현하거나(이는 순수 조형요소의 표현정신처럼, 조금은 자연스러운 요소로 옷을 표현하자는 의상디자이너의 주장), 옷의 실루엣이 단순하면서도 추상적이며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재봉되어 표현되어짐
의 디자이너-스테파노바
Varvara Fyodorovna stepanova(1894-1958)
러시아 예술가
“구성이란 미술가가 작품에서 사색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기술과 산업은 사색적인 반성이 아니라 적극적인 과정인 구성의 문제를 지닌 미술과 직면해 왔다. 단일한 실재로서의 미술작품이 지닌 ‘신성함’은 파괴되었다. 이러한 실재물을 보고(寶庫)인 미술관은 이제 자료 보관소로 변화된다.”
테파노바의 구축주의
“구성이란 미술가가 작품에서 사색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기술과 산업은 사색적인 반성이 아니라 적극적인 과정인 구성의 문제를 지닌 미술과 직면해 왔다. 단일한 실재로서의 미술작품이 지닌 ‘신성함’은 파괴되었다. 이러한 실재물을 보고(寶庫)인 미술관은 이제 자료 보관소로 변화된다.”
스테파노바
디자인해 벽지, 테이블, 벽에 걸리는 슬로건, 조명기구까지 만드는 노동자 클럽에 가입했다.
그 중 하나.
스테파노바의 디자인
구성적인 감각을 이용한
발레공연 <강철걸음>의 무대와 의상 디자인
스테파노바 패션디자인
재단은 비교적 단순하지만
기하학적 도형 사용하여
구축주의 패션의 특징을
나타낸다.
구축주의 패션디자이너-포포바
Liubov Sergeyevna Popova(1889-1924)
러시아 예술가
‘회화적 힘의 구성에 대한 실험’
-’공간양감’, ‘색채표현’, ‘폐쇄된 공간 구성’, ‘공간의 힘’
-“모두 주어진 구성들은 회화적이며 물질로 된 구성물을 향한 일련의 준비실험으로 단순하게 생각되어야 한다.”
포포바의 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
기하학적인 패턴의
직물과
의상으로의 재현
포포바의 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
스테파노바와 포포바
구축주의 패션의 오늘날
과감하고 직선적인 기하학적 패턴과 원색적인 색상, 도시적 색상은 여전히 현대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감명을 주어 자주 사용되어지고 모방되어지고 있다.
의 패션의 오늘날
의 패션의 오늘날
구축주의 패션의 오늘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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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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