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정토관(淨土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0.2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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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불교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와 사상가이자 수행자였던 원효대사의 불교관과
사상을 고찰한 레포트. 원효 사상의 요체인 정토관을 중심으로 그의 화쟁사상, 일심사상,
정토사상을 차례로 망라해본 글. 다양한 문헌과 주석을 통해 수준높게 작성된 레포트.
목차를 꼭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화쟁사상
2. 일심사상
3. 화엄사상
4. 정토사상
Ⅱ. 원효의 정토관
1. 정토의 사문
1) 정불정문
2) 색무색문
3) 공부공문
4) 루무루문
Ⅲ. 원효의 정토관련 저술
Ⅳ. 원효의 정토 신행
1.아미타경소와 무량수경 종요의 대의에 나타난 정토관
1) 원효의 불설아미타경소 대의
2) 아미타경소 대의 와 무량수경종요의 대의 비교
Ⅴ. 삼국유사에서 원효와 관련된 정토운동
1. 원효불패에서
2. 사복불언에서
3. 광덕과 엄장에서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원효는 우리나라 불교의 위대한 선사로서 위대한 사상가이자 학자 및 대저술가이며 그 사상의 심오함을 다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깊이 있는 불교철학을 구축했다. 특히 그의 사상은 `화쟁(화쟁)`, `정토 사상`, `여래장 사상`, `화엄 사상`, `일심 사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 부분들은 전체 안에서 결국 모두와 연결되는 긴밀한 연관관계 속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의 사상은 무애 자비행을 행했던 그의 삶과 결코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는 것으로 오히려 그의 삶을 통해 그 사상의 핵심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며 그의 사상을 간단히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다.
1. 화쟁사상
중국에서 종파적 편견을 가지고 시도해 오던 교상판석의 입장을 지양하고, 교리적 쟁론을 불식시키려는 입장에 섰던 원효는 17종의 종요를 서술하였는데 종은 다로 전개하는 것이고, 요는 다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다. 종요는 곧 개합의 논리인데 이는 불타의 정신은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또한 하나로 모아질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떠한 이론도 각기 타당한 면을 지니고 있지만 그렇다고 거기에 매달려서는 안되고 전체적 통찰의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는 논리이다.
원효는 『열반경종요』에서 "여러 경전들의 부분을 통합하면 무수히 많은 설들이 하나의 의미로 돌아가니, 불타의 지극한 보편의 뜻을 펼치노라면 백가의 서로 옳고 그르다는 주장을 화합할 수 있다"라는 말로써 화쟁 사상을 분명히 표현하고 있다. 또 무소부파도 무소부립도 아닌 부정에만 치우치지 않고 긍정에만 치우친 것이 아닌 것이 『대승기신론』의 논리라 하니, 곧 원효의 화쟁 논리였다.
승랑은 부정에만 집착한 삼론철학(중관학파의 공사상)에 섰고, 원측은 긍정에만 집착한 유식철학이었다고 한다면, 이들의 입장을 지양하고 근본적이며 전체적인 입장에서 화쟁의 논리로 화합시켰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혜명 「원효의 불교대중화에 있어서의 정토신행」『원효학연구 』 제 3집, 2000.
2. 정태혁 「원효의 정토왕생신앙의 교학적 근거와 특색 」『정토학연구』창간호, 1998.
3. 한보광 「원효의 정토관계 저술에 나타난 신관」『원효학연구』제 2집, 1997.
4. 김영태 '한국불교사 경서원, 서울, 2000.
5. 삼국유사 대정장 49.
6. 『국역원효성사전서』권2 , 원효전서국역간행회, 1988.
7. 『무량수경종요』『대정장』37.
8. 『유가론』, 대정장30
9. 『신라정토사상の연구』대판동방출판, 1991.
10. 『종요』, 『한국불교전서』 권1
11. 원효 화엄경소, 한국불교전서 권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