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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 장신구 디자인의 흐름

*효*
최초 등록일
2008.10.26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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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현대 장신구 디자인의 흐름

목차

☯ 개 요
☯ 한국 현대 귀금속 장신구 디자인에 대한 고찰
한국 현대 귀금속 산업의 변천 과정
디자인의 현황
한국 현대 귀금속 장신구 디자인 개발에 따른 문제점
☯ 한국 현대 귀금속 장신구 디자인의 방향

본문내용

☯ 개 요
①-①
현대에는 사회가 복잡해지고, 생활에 여유가 생김에 따라 미적인 면을 더욱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장신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과거 의복의 보조역할이었던 장신구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미를 추구하는 장신구, 그 자체로서의 주체적인 존재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보석을 이용한 장신구는 근대에 이르기까지, 왕족과 귀족의 전유물로써 일반서민들에게는 사용을 금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경제적, 사회적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이러한 금지법은 사라지게 되어 일반 대중들에게도 사용이 일반화되었습니다. 그 예로 목걸이에 있어서 보식류의 대중화 경향은 신분과 권력의 표시가 아닌 단순히 장신구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현대 추상예술의 영향으로 20c 중반을 넘어서면서 디자인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장신구의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목걸이는 순수한 미의 추구로 인해 장신구의 의미를 넘어서 예술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①-②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거의 50여 년 간의 공예를 일반적으로 현대공예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제의 식민지 하에서 근대 공예와의 연계성이 결여된 채로 현대 공예가 이행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방 이후 곧이어 발발한 6.25 전쟁과 6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개발에 의하여 한국의 공예도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 대학에서 정규 공예 교육을 받은 공예가가 배출되고 60-70년대 외국에서 유학한 교육자들에 의해 서구식 공예교육이 도입되기도 했습니다. 이 시기는 현대공예에서 실험적이고 서구화된 경향의 작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기점이며 전통성과 현대성이라는 두 분야가 서로 상치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전통적인 공예의 가장 특징적인 경향인 실용성이 현대공예에서는 약화되면서 전통적인 영역과 디자인의 영역, 그리고 예술의 영역이 상호 공존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을 띠게 되었습니다. 곧 이것은 오늘날 조형예술 작업들이 점점 더 개념화되고 있는 추세임을 의미합니다. 그 중 디자인은 멀티미디어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의 문화 상품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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