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사회의 윤리와 인권`을 읽고 난 후의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8.10.14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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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사회의 윤리와 인권`을 읽고 난 후의 독후감입니다. 성서와 기독교 과목의 3차 과제로 (A, B, C로 평가하는 과제입니다) A를 받은 독후감으로 비기독교인의 관점에서 쓰여진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택하게 된 텍스트인 <기독교 사회윤리와 인권>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첫 번째 부분이 기독교적 사회윤리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한편, 두 번째 부분은 사회적 쟁점이 되는 문제들에서 사람들의 인권에 대한 다양한 사례적 접근을 통하여 이를 기독교적 시각에서 정리하고 있다. 기존의 책들이 기독교 안에서 그 해결점과 문제점을 발견하려 했다면 이 책의 저자는 기독교인으로서 사회문제들에 대한 기독교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한국 기독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기독교 밖의 시각으로 객관적이고 신랄한 비판을 가한다. 필자가 책에서 제시한 내용들은 은 기독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모순점들을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들춰내어 비판하고 바람직한 기독교의 모습을 제시한 후 사회문제들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중략>
필자가 말하는 기독교 사회윤리의 발전을 저해한 내부적 요인으로는 한국 기독교가 세가지 신학적 경향을 보였다는 점이었다. 첫째는 보수적 복음주의 신학이고 둘째는 자유주의적 토착화신학, 셋째는 진보주의적 민중 신학이라고 지적했다. 보수신학의 경우 일제시대 이후 교회와 정치의 분리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사회적 활동에는 무관심했고 반공을 옹호하다 보니까 그 당시 세계적 노선인 이념을 초월하는 것에도 반대하였다. 둘째로 토착화신앙의 경우, 유교와 기독교를 연결시켜서 기독교를 설명하려는데 급급하여 오히려 기독교 조직의 수직화를 가져오고 역시 사회문제 보다는 기독교와 유교를 유비시키는 데에만 관심을 가질 뿐이었다.
참고 자료
기독교 사회윤리와 인권(함께 누릴 인권을 지향하는 사회)
정종훈 | 대한기독교서회 | 2003.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