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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충렬전 연구-대중문학이 갖는 이데올로기적 성격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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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0.12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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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충렬전>의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대중통속소설로서의 의미를 중심으로 다룬 논문입니다.

제가 주제를 정해서 직접 참고문헌을 참고해서

작성한 독창적인 내용입니다.

<유충렬전>의 충의 이념과 통속소설과의 관계를 조명해보고자 접근하였습니다.

총 11페이지의 소논문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A+받은 학부 때 쓴 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작자층에 관한 논의
2) 조선후기(봉건해체기)의 사회적 배경
2.1) 소설의 상업화
2.2) 병자호란 이후 : 청에 대한 복수의식(復讐意識) 의식
3) 적강형 영웅소설과 적강형 영웅 - 천명의 의미
4)작품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
4.1) 영웅의 일생과 그것이 지니는 의미
4.2) 작품 속 대립의 성격과 양상
① 대립의 전개양상
② 초월적 존재의 의미와 이원론적(二元論的)
세계관(世界觀)적 근거의 영웅상
③ 대립의 성격과 이데올로기적 관점
3. 결론
-유충렬전의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대중통속소설로서의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웅소설 중에서도 <유충렬전>은 영웅소설의 가장 전형적인 작품으로, 영웅소설 확립기의 작품이며 가장 많은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는 <유충렬전>이 대중소설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반증이라 볼 수 있다.
국문본인 <유충렬전>은 작자와 연대가 불분명하나 병자호란을 겪고 난 뒤인 조선 후기로 짐작된다. <유충렬전(柳忠烈傳), <유충렬전(兪忠烈傳)>등의 이명(異名)이 있으며, 필사본․목판본․활자본으로 간행되어 50여 가지의 이본이 있으며, 각 이본들 사이에는 내용이나 표현에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고 그에 따라 학자들에 따라 이견이 존재하고 있다.
흔히 <유충렬전>의 대중적인 성격을 논할 때, 충간의 대결을 기본적으로 삼으면서 충신의 승리와 부귀공명을 그리며 몰락양반층의 욕망을 대리충족해주고 있다는 측면과, 민중들이 체제 내적 환상을 통해 현실의 고통을 보상받으려는 소설 향유층의 통속적 보상 심리를 반영한 것을 설명한다.즉 하층계급도 마찬가지로 영웅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현실적인 불만을 해소하면서 영웅소설은 독자들의 욕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만족시키는 접점을 찾아 높은 대중성을 확보하였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해서 <유충렬전>에 내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적 관점에 주목해서 대중소설로써의 성격을 논해보고자 한다. <유충렬전>은 세력이 약화된 명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며, 그 내용으로 보면 현실적으로 명나라는 악인으로 대표되는 정한담에게 망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처럼 망한 명나라를 유충렬이 나타나 재건하는 것은 당시 조선 대중들의 명에 대한 숭앙과 청에 대한 반감을 작품화하여, 당시 강조되고 있던 국가 통합적 이데올로기에 부합시키기 위해서이다. 즉, <유충렬전>은 유충렬이 정한담에게 복수하도록 줄거리가 짜여 있는데, 이러한 줄거리를 구성 방식은 정한담이라는 인물을 명의 적대 세력화하여 소설을 읽을 당시 민중들에게 숭명배청 의식을 심어주고 고취시키려는 이데올로기적 관점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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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대학어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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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준, 『증보 조선소설사』 (학예사, 1939).
민긍기, 「군담소설의 연구」, 석사학위논문(연세대,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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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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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만길, 『고쳐 쓴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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