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매스컴/음악사회학A+] 21세기 음악산업에서의 청소년, 그리고 MP3 - ‘새롭게 등장한 음악에서의 플랫폼(Platform)’을 중심으로

태하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21
최종 저작일
2008.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1세기 음악 산업에서의 청소년, 그리고 MP3 - ‘새롭게 등장한 음악에서의 플랫폼(Platform)’을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청소년의 정의와 특징
3.1 외국 청소년들의 음악 취향
3.2 한국 청소년들의 음악 취향
4.1 음악에서의 새로운 플랫폼 등장
4.2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한 음악 산업구조 변화
4.3 청소년들의 음반 구입과 mp3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21세기 최첨단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 존재하던 정치와 사상을 토론하던 아고라는 우리나라의 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온라인 토론의 장으로 바뀌어 현재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고, 지구 건너편에 있는 친구와도 시간을 맞춰 인터넷을 통해 만나면 언제든지 화상 채팅이 가능한 시대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인 것이다. 불과 10년 전, 즉 1998년에만 하더라도, 새로운 밀레니엄이 시작된다며 2000년을 기대 하는 흐름도 존재하였지만, 이와 달리 2000년이라는 새로운 새 천년을 두려워하며, 사이비 종교에 의존하던 사람들도 분명 존재했었다. 이렇게 우리는 21세기에 대한 기대 반, 두려움 반을 갖고 2000년을 맞이하였고, 2000년에서 8년이 지난 지금 현재, 21세기 초를 살고 있다.
이렇게 21세기에 들어옴으로써, 우리는 변화를 맞이하였고, 그 중심에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있다. 군사용 목적으로 시작되었던 슈퍼컴퓨터 이후에 개인용 컴퓨터 (Personal Computer, PC)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그 PC들을 연결해주는 인터넷의 시작은 우리의 삶을 많은 부분 변화시켰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인터넷은 다른 나라와는 약간 다른 양상을 띄며 발전했다. 지난 2007년 세계 전자정부 평가 결과 우리나라는 198개 국 중 인터넷 강국 1위의 명예에 올랐다고 한다. 한국 정보 사회 진흥원, (http://www.nia.or.kr/) 참조.
다른 나라의 제 1위 포털이 모두 구글(www.google.com)이나 야후(www.yahoo.co.kr)인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1,2위 포털이 모두 우리나라의 네이버(www.naver.com)과 다음(www.daum.net)인 것은 위와 같은 결과를 뒷받침 해주는 것이라고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눈 여겨 봐야 하는 것은 바로 ‘청소년’이라는 집단 층이다. 우리나라의 인터넷이 이만큼 까지 발전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청소년층의 인터넷’ 사용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청소년은 우리나라 인터넷 문화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에세이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문화 예술 분야, 그것에서도 세부적으로는 청소년의 음악문화가 인터넷의 등장 이후 21세기 어떠한 양상을 띠며 변화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 예술 분야에서 인터넷은 태풍의 핵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음악 산업 자체가 흔들렸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mp3라는 새로운 음악 산업 분야가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면서 기존의 음악 산업 자체가 흔들렸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청소년의 음악 취향과 mp3가 청소년의 음악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창남, 『하위 문화 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연구: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4.
이은민,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소, 2005.
이재현,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장은, 『대중음악을 활용한 음악수업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5.
최진숙, 『중학생의 음악적 취향과 학교음악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0.
KOTRA, 『미국, 온라인 시장서 뜨는 10대 청소년 고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학술지, 2005.
David J. Hargreaves & Adrian C. North, 『The Social Psychology of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태하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매스컴/음악사회학A+] 21세기 음악산업에서의 청소년, 그리고 MP3 - ‘새롭게 등장한 음악에서의 플랫폼(Platform)’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