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리베스킨트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8.09.1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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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베스킨트의 전반전인 이야기.....
생애&작품&작품의에피소드
목차
1. 약력
2. 작품
3. 해체주의
4.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적 배경
5. Felix Nussbaum Museum
6. Jewish Museum Berlin
7. Hyundai Development Corporation Headquarter
8. Dever Art Museum
9. Memory Foundation(WTC)
10. Heaundae undong Hyundai I`park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해체주의
3-1. 해체의 의미
3-1-1. 일반적 의미 – 조립 또는 조형에 반하여 분해 또는 풀어헤침 그리고 건설에 반하여 파괴를 자칭하는 행위
3-1-2. 통속적인 이해 – 건조와 해체는 대립적이라기보다는 상보적이며 변증법적인 관계.
3-1-3. 해체는 단순히 떼어 내거나 또는 파괴하는 행위만 외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유지하는 힘. 즉 어떤 것들이 더불어 있게 하는 긍정적인 행위까지 내포하고 있는 것
3-2 해체주의 건축
3-2-1. 자크 데리다의 해체이론의 출발 – 모든 『이분법적인 대립』을 없애려는시도로 시작. 이때의 주요 공격목표가 구조주의임
3-2-2 데리다는 현존의 형이상학을 다름이라는 개념을 통해 해체하기를 시도
3-2-3 다름(Difference) – 다르다(to defer)와 지연하다(to defer)를 합친 말 / 다르다라고 하는 낱말을 공간적으로 일치하지 않는다. 또는 구별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지연하다라고 하는 낱말을 시간적으로 떨어져 있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3-2-4. 해체주의 대상 - 모더니즘
3-2-5. 1920년대말부터 1930년대에 발전한 기능주의건축은 1960년대 이후 재평가 되기 시작하여 소위 포스트 모더니즘의 등장과 함께 비판되기 시작하였음.
3-2-6. 그러나 포스터 모더니즘 또한 인간이 구체적인 사회의 관계망 속에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건축과 사회를 분리시키는 허위의식을 심어주게 되었고, 형식주의에 빠져 형태의 자율적 구조의 변동을 규명하지 못하게되어, 결과적으로 판단부재의 상태를 초래하였다고 할 수 있다.
3-2-7. 이러한 포스터 모던 건축에 대한 비판적인 전개가 개진도면서 해체적 경향의 건축이 태동하게 되었다.
3-3 해체주의 건축의 이론적 고찰
3-3-1.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논의는 크게 두가지 시각의 존재함.
3-3-1-1 마크 위글리가 주장하듯,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는 아방가르드가 아니며, 전통적인 건축적 사고방식과 미적개념에 대한 도전이자 건축체제 내부의비순수함과 폭력적 요소를 폭로내지는 반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는 견해.
참고 자료
- Daniel Libeskind, Exhibition Radix-Matrix, SPACE, 박소영, 9504
- Oversea Architecture(Daniel Libeskind), 건축사, 성인수, 9504
-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 공간 개념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양대, 정인하
- 낙천주의예술가, 마음산책, 다니엘리베스킨트/하연희옮김, 2006
- http://www.daniel-libeskind.com/projects
- Daniel libeskind, SAPCE, 이은경, 200502
- Daniel libeskind – the space of encounter, universe, daniel libeskind,
-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유대인 박물관에 표현된 축의 개념에 대한 공간구조적 분석에 관한 연구, 김범석/김영욱
- 아이파크 다니엘리스킨트, 건축문화, 200502
- 메를로-퐁티의 ‘살(flesh)’로 본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공간, 안지혜/이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