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데스틸의 정의 의의 배경 영향 건축가 대표작 추구이념

*선*
최초 등록일
2008.08.30
최종 저작일
2008.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디자인론.디자인통론, 디자인원론-데스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제가 과제로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한글파일로 레포트 제출용으로 작성한것이고
사진자료도 내용에 일부 포함되어있어 유용합니다.
별로도 pt발표용 파워포인트파일도 따로 올려놓은게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목차

Ⅰ. De Stijl 운동의 정의
Ⅱ. De Stijl 운동의 설립 배경
Ⅲ. De Stijl 운동의 기본 목표
Ⅳ. De Stijl 운동의 특성
Ⅴ. De Stijl 의 대표적 작품과 건축가
Ⅵ. De Stijl 건축의 추구이념
Ⅶ. De Stijl 운동의 의의 및 영향

본문내용

Ⅰ. De Stijl 운동의 정의
1917년 네델란드 라이덴(Leiden)에서 De Stijl 이라는 전위예술잡지가 창간되었고 이 잡지를 중심으로 모인 예술가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네명의 건축가와 네명의 화가, 그리고 시인과 조각가가 한사람씩 모두 열 명이 모인 그룹으로 1919년까지 멤버 두명이 빠지고, 대신 건축가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Gerrit Thomas Rietveld, 1888~1964)가 참가한다. 이들은 1918년 선언에서 기존의 네델란드의 암스테르담 건축가들과는 대조적으로 조형예술로부터 자연 형태를 배제할 것을 주장하며 순수한 형태를 추구하려고 했다. 이것이 바로 이들이 추구하는 신조형주의 운동이고 이 운동이 전개되면서 바로 De Stijl운동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De Stijl 은 `THE STYLE` 즉, 양식이란 의미의 네델란드어로써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이 명명한 이 명칭은 3차원의 입체적 볼륨을 2차원적 평면으로 분해 시키려는 목적을 함축하고 있으며 여기에 관련을 맺은 예술가나 건축가들은 진리, 객관성, 명확성, 단순성과 같은 윤리적 원리를 옹호하였고 객관적, 보편적 접근방법을 추구하며 개인주의를 포기하려한 것이 특징이다.
De Stijl 은 서로 직교하는 직선이나 완전한 표면, 역동적으로 분해되어 재구성된 순수입방체, 적색, 청색, 황색의 3원색을 사용해 추상적인 구성외관을 지닌 것이 주요 특색이다.
Ⅱ. De Stijl 운동의 설립 배경
1917년 당시는 예술 활기의 시대로 도시의 각 예술 그룹은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편견과 전통에 대항을 주제로 내세원고, 전시회를 많이 개최하여 1912년경부터 알려진 큐비즘, 퓨리즘, 표현주의 등의 이념은 많은 시선이 집중되어 있었다. 데 스틸은 1917년에 단체로서 공표하였다. 데 스틸(1917.6.17)잡지 창간호가 발행되고 본격적으로 데 스틸적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때의 서명인들은 몬드리안, 반 되스버그, 반트 호프, 반데렉, 오우드 등이고 이때의 작품은 회화에서 몬드리안과 되스버그의 구상적 대상을 제거한 기하학적 완전추상으로 접어들었다. 이것은 Cubism의 기하학적, 추상적 조형개념과 4차원적 공간 개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데 스틸의 최초의 선언문(1918)은 개인과 우주 사이의 새로은 균형을 요구하고 있으며, 개성의 숭배와 전통의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을 요구하고 있다. 데 스틸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모두 네덜란드의 캘빈주의적 배경 즉, 청교도적 정설에 근거한 직선과 직각의 선호와 스피노자의 기하학적 방법에 의거하는 합리주의적인 철학적 사고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불변의 법칙을 강조함으로서 개인의 비극을 초월하는 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1918년경부터 이 운동은 쇼엔마에커즈의 신 플라톤적인 철학 사상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는데 쇼엔마에커즈의 형이상학적 세계관은 베를라헤와 라이트로부터 직접 유도된 보다 구체적인 태도와 개념들에 의해서 보충되고 있으며 프랭프 로이드 라이트는 그의 작품이 수록된 두 권의 유명한 바스무스(Wasmuth)판의 <작품집>이 1910년과 1911년에 각각 발행됨으로서 유럽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베를라헤는 사회문화적 비평에 영향력이 있었으며 데 스틸의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기관지인 명칭으로서 THE STYLE 이라는 제목을 채택한 것도 바로 그로부터 나온 것이다.

참고 자료

데스틸운동과 건축 】윤재희·지연순 , 도서출판 세진사
【 서양 근.현대 건툭의 역사】스즈키 히로유키 저/우동선 옮김-시공사
【 서양근대건축사 】윤장섭 저-기문당
【 현대미술과의 첫만남 】로지 디킨스 저/ 권영진 옮김-예경
【 클릭, 서양건축사 】캐롤 스트릭랜드 저/ 양상현 외 옮김-예경
【 렘 콜하스와 네덜란드 근.현대건축】김문덕 저-태림문화사
【 인테리어 디자인】김대년, 최정신 공저-문운당
【 동아세계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동아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바우하우스 총정리 21페이지
    건축교육을 과학적인 기초 위에 세우고 체계화 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 바우하우스 대표 건축가·작가 및 작품 결론 5. ... 정의 바우하우스는 독일의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데스틸의 정의 의의 배경 영향 건축가 대표작 추구이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