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논문]마케팅 전략을 역이용한 합리적인 소비- 뛰는 마케팅 회사 위에 나는 소비자 있다.

*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8.14
최종 저작일
2008.05
3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마케팅 전략을 역이용한 합리적인 소비- 뛰는 마케팅 회사 위에 나는 소비자 있다.
참고하시고 멋진 졸업 되세요.

목차

Ⅰ.서론
1.연구의 배경과 당위성
2.연구 내용의 범위
3.선행 연구의 조사 및 기존 연구의 한계
4.이론적 배경- 마케팅 전략과 소비심리
Ⅱ.대형마트의 마케팅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1.대형마트의 마케팅 전략
2.매장의 환경에 따른 구매 유도
3.매장의 구조 및 물품배치에 따른 구매 유도
Ⅲ인터넷 쇼핑몰과 TV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1.인터넷 쇼핑몰의 이해와 실제
2.소비심리
3.TV 홈쇼핑
Ⅳ이동통신사의 소비자 심리에 따른 마케팅 전략
1.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의 현재
2.한국 이동전화시장의 특성
3.KTF의 마케팅 전략
4.통신사의 마케팅 전략과 구매요인
Ⅴ합리적인 소비 방안
1.할인마트
2.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3.이동통신
Ⅵ결론
1.연구의 결과
2.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발전방향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과 당위성

우연히 TV에서 ‘불만제로’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한 뒤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현혹되어 충동적인 소비를 하고 있는 실태를 보았다. 이로 인해 적잖은 충격을 받았고, 지난 날 우연히 참가했던 행사가 떠올랐다. 이는 통신사에서 주최하는 과자 한 박스 주고 무료게임을 다운받게 해주는 것이었다. 무료라는 말에 혹해서 참가했지만 청구서에 3000원이 청구된 것을 보고 당황했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공짜 심리를 이용하여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이 다양하게 실행되고 있다.
마케팅이란 이처럼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한 뒤 이를 이용해 기업이 자신들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는 우리가 파악하지 못할 뿐이지, 반복적인 행동과 선택의 상황에서의 감정의 이끌림이 내재되어 합리적인 소비를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또한 이는 기업에게는 마케팅의 빌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는 쉽게 마케팅 전략에 넘어가 계획되지 않은 소비,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는, 특히 현 대학생은 이러한 마케팅 전략과 소비심리에 대한 지식을 잘 모른다. 고로, 이번 연구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알고 이를 역이용하여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 내용의 범위

실제 기업의 마케팅 대상은 어린 아이에서부터 노인까지의 소비자로 폭넓은 층이 해당된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의 연구대상은 청자의 특수성을 고려해 대학생으로 제한했다. 또한 생활 속에 이용되는 마케팅을 알아보기 위해, 비교적 자주 이용하는 대형할인매장, TV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이동통신 업계를 그 대상으로 했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심리에 대한 연구 논문과 서적을 통한 문헌을 조사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취했다. 아울러 현장의 소리를 담기 위해 상명대학교 대학생 남, 여 50명을 표본으로 한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로 담아낼 수 없는 객관식 문항의 답을 보충하기 위하여 동일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현장 인터뷰를 하였고, 심층 면접 연구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본론에서 전개하는 각 기업이 취하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소비심리의 양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성은, 대형할인매장에서의 이용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4.
김창환, 충동구매에 미치는 마케팅 자극요인 : TV홈쇼핑 이용자를 중심으로, 정보학연구 제 8권 4호, 2005.
니콜라 게겐,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지형, 2006.
마이클 솔로몬,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케팅 전략 34, 원앤원북스, 2007.
문성신, TV홈쇼핑의 희소성 메시지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4.
박성환, 대형소매점에서 내점객의 회유성을 증대시키는 레이아웃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학과, 1998.
시케타 슈지, 살아있는 마케팅 심리학, 일빛, 2004.
신수연 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복식문화연구 제12권, 2004.
심리마케팅 연구회, 비하인드 마케팅, 거송미디어 2002.
안종배,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미래의 창, 2004.
이용균, 인터넷쇼핑에 대한 소비자 신뢰에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특성과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 소비&마케팅 기술 연구 제11권 제2호 2004.
이형운, 사전 경험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6
전정봉, 전략적 마케팅기획, 홍문관, 2004.
조서환 외,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 위즈덤하우스, 2005.
한기권, 소비자 심리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국내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2005.
http://blog.daum.net/oksoon1991/14413684
http://www.computer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5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index.html TV MBC 불만제로
http://www.ktf.com/ KTF 공식 홈페이지
http://www.moazine.com/sdjvuviewer/index.asp 이마트 요금제 참고

자료후기(1)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논문]마케팅 전략을 역이용한 합리적인 소비- 뛰는 마케팅 회사 위에 나는 소비자 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