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소설론A+]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에 관한 접근과 판소리의 제시형식에 중점을 둔 장르실현 방법에 대한 논의
목차
Ⅰ. 머리말
Ⅱ.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1. 敍事性
(1) 서술의 입체성
(2) 서사 구성력
2. 獨演性
(1) ‘自己化’의 어법
(2) 인물 전환 방식 - 약정된 인물화
3. 口述性
(1)개념의 규정
(2)구술성의 실현 양상
Ⅲ. 판소리의 제시형식과 장르 실현
1. 서사장르와 제시형식
2. 판소리의 제시형식
(1)아니리
(2)창
(3)너름새 및 鼓手의 존재와 역할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언어이다. 그러나 문학 장르는 단지 순수한 언어만으로 구현되지 않고, 언어 외적인 요소, 예를 들어 노래, 행동, 춤, 등의 요소와 결합하여 ‘실현화(realization)` ‘실현화’의 개념은 ‘문학작품은 실제적 텍스트의 반영에 관여하는 제반 행위(action)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할 때, 다시 말하면 실제 텍스트에 관여하는 창작자(the author)와 수용자(the reader)의 만남에 의한 실현화(realization)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한 김학성의 견해를 따른다. 김학성. 「가사의 실현화 과정과 근대적 지향」, 『국문학의 탐구』(서울:성균관대 출판부, 1987), 145쪽. -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서울:보고사, 2002), 11쪽, 재인용.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처럼 문학 장르의 수행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언어 외적 요소들을 ’제시형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제시형식은 대개 문학의 영역을 넘어서는 超 문학적인 성격을 지니게 마련이어서, 언어와 제시형식이 결합하게 되면 다채로움과 생동감이 더해지고 부피와 질감이 보태져서 훨씬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양상으로 구현될 수 있다. 따라서 문학 작품에 대한 접근이 언어적 국면에 대한 조망에 그치지 않고, 해당 작품의 장르 수행에 관여하는 모든 요소들에 대한 다각적인 조망에 이를 때 비로소 총체적인 문학연구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각과 방법론적 성찰이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국문학의 장르는 판소리일 것이다.
판소리 연구사의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하나는 판소리가 연행 장르인 점에 비중을 둔 연구이고, 하나는 서사물로서의 판소리에 비중을 둔 연구가 그것이다. 두 경향은 상호 배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양자의 화해와 통합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적 모색이 뒤따라야 한다. 이미 김흥규의 「판소리의 섯적 구조」(1975)가 가장 전범적인 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고 생각되나, 이에 상응하는 연구가 매우 드문 형편이다.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서울:보고사, 2002), 14쪽, 재인용.
참고 자료
(서울:전통음악연구회, 1981)에 합본 재수록, 187~188쪽
치조 작품(<역대시조전서>) 심재완 편저, 『교본 역재시조전서』 (서울: 세종 문화사, 1972) 400쪽
서종문, 「판소리의 개방성」, 『판소리 사설 연구』 (서울:형설출판사, 1984)
(박봉술 창 <수궁가>) 판소리학회 감수, 앞의 책, 164쪽
권두환, 서종문, 「방자형 인물고」, 한국고전문학연구회 편 『한국소설문학의 탐구』(서울:일조각, 1978)
박영주, 「판소리 ‘사설치레’ 연구」박사논문 참조. 23쪽.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의 실현」106쪽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