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국현대소설사 요약정리본. 1권 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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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소설사_ 요약정리본1권 전체를 읽고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엄청난 고생이 스며들어있는 레포트 입니다..ㅜㅜ
총48페이지로, 한국 현대 소설의 전반적인 내용 요약 정리입니다.
목차
韓國現代小說史현대소설의 변혁과 그 지속적 지형도 1
제 1장 근대로의 전환과 계몽주의
Ⅰ. 개화기 소설의 개관 3
1. 개화기 시대의 시대적 역사적 특징 3
2. 신소설 작가의 소설에 대한 의식 4
3. 신소설의 작가와 작품 5
Ⅱ. 단편소설의 형성과 전개 10
1. 준비론소설의 발생전과 근대단편의 형성 10
2. 비극 소설의 발생발전과 근대단편의 확립 13
Ⅲ.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성향과 낙원지향 14
1. 이광수 소설의 근대적 양상 14
2. <무정>의 교육과 과학입국의 열린 지평 14
3. <흙>의 귀농의식과 조선주의 15
4. 낙원성취의 선형적 양상 15
제 2장 소설의 예술성 추구와 경향성의 대두
Ⅰ. 근대소설의 형성 과정 16
1. 참예술에 대한 관심 16
2. 근대적 소설 문장의 확립 16
3. 서술 방식에 대한 관심과 실험 16
Ⅱ. 사실주의 소설의 형성 18
1. 현실묘사의 객관성 획득 : 염상섭 18
2. 부정적 현실의 소설적 형상화 : 현진건 19
3. 하층민들의 삶에 대한 관심 : 나도향 19
Ⅲ. 신경향파와 카프 초기 소설 21
1. 경향소설의 발생과 문학사적 의미 21
2. 극도의 궁핍과 절망적 저향 : 최서해 21
3. 초월지향의 낭만주의 : 조명희 21
4. 관념과 묘사의 결합 : 한설야, 이기영22
제 3장 사회변화에 대한 소설의 대응
Ⅰ. 1930년대 소설사의 현실인식과 언어의식 23
1. 소설사의 역사단위 설정 문제 23
2. <삼대>의 보수성과 선취성 23
3. 채만식의 역사관과 소설형식 23
4. 1930년대 현실인식과 언어의 그물망 24
5. 소설의 다양성과 의미진폭 25
Ⅱ.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발전 양상 26
1.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범주 설정 26
2. 1930년대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공통 특성 26
3. 현실 재현의 총체성과 민중적 이데올로기의 성취 :<고향>26
4. 계급적 전망의 형상화 :<인간문제> 26
5. 소부르주아적 삶에 대한 환멸 :<황혼> 27
6.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소설사적 의미 27
Ⅲ.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과 전개 28
1. 모더니즘 소설 등장의 시대적 배경과 개념 28
2. 이상 소설의 ‘대칭’모티브 28
3. 박태원 소설의 ‘산책자’와 ‘일상성’ 모티브 29
4. 최명익 소설의 ‘승차’ 모티브 29
5. 허준 소설의 ‘고독’ 모티브 29
6. <단층>파의 소설들 30
Ⅳ. 순수 서정세계에 대한관심31
1. 순수 서정세계에 대한 관심의 배경 31
2. 1930년대 소설의 경향 분화 31
3. 1930년대 소설의 서정지향성과 그 양상 32
4. 순수 논의의 소설사적 의의 32
Ⅴ. 풍속역사통속소설의 전개 33
1. 풍속소설 : 생활 속에서의 이념 모색 33
2. 역사소설 : 현실 대체의 이념과 흥미 추구 33
3. 통속소설 : 통념에의 안주와 감각적 묘사 34
제 4장 해방 공간과 전후의 소설
Ⅰ. 해방기의 혼란과 소설적 대응 35
1. 해방기 소설의 역사적 과제 35
2. 훼손되어 가는 해방의 의미 35
3. 해방과 귀환 그리고 가난 35
4. 친일행위 드러내기와 비판의 방식 35
5.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분단현실 36
6. 토지문제와 농촌현실의 형상화 37
7. 외세의 개입과 국토의 분단 37
Ⅱ. 전전세대와 전쟁의 소설화 38
1. 전후소설의 제 경향 38
2. 염상섭의 취우에 나타난 한국전쟁 38
3. 휴머니즘 혹은 윤리의식의 고취 38
4. 전쟁의 상흔과 그 치유책 39
Ⅲ. 전후세대와 새로운 창작 방법의 시도 40
1. 한국전쟁과문학의 향방 40
2. 전후세대와 새로운 기법의 모색 40
3. 인간성의 황폐와 파편화 40
4. 부유(浮游)하는 삶의 양상들 40
5. 이데올로기의 방황과 양극성 41
6. 관념과 사변의 서술 세계 42
7. 알레고리와 동굴의 우화 42
8. 거친 언어 구사와 전후의 현실 42
제 5장 사회의 다양화와 소설의 대응 양상
Ⅰ. 분단문제의 소설화 양상 43
1. 분단시대의 문학, 분단문학, 분단소설 43
2. 소년의 눈을 통해 본 가족 공동체 붕괴의 세계 : 김원일 43
3. 반근대적인 샤머니즘과 아이러니의 세계 : 윤흥길 43
4. 전쟁의 비극과 여인들의 수난의 세계 : 전상국 44
5. 이산가족의 비애와 비극적 만남의 세계 : 구인환 44
6. 분단현실 소설화의 다양성 44
Ⅱ.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소설적 대응 46
1. 196070년대 소설과 사회 46
2. 농촌사회의 붕괴와 그 대응 46
3. 산업사회로의 진입과 소설적 대응 46
Ⅲ. 감수성과 공간적 상상력의 세계 48
1. 현실과 공간적 상상력과 언어의 만남 : 김승옥 48
2. 말과 삶의 뿌리찾기 : 이청준 48
3. 소설과 영상과 대중과의 만남 : 최인호 48
본문내용
현대소설의 변혁과 그 지속적 지형도세월은 유전의 질서에 따라 흘러간다. 영국의 20세기 극작가 피네르가 갈파한 대로 “미래는 다른 문에서 들어오는 과거에 지나지 않다.” 오늘의 삶에 충실한 자만이 무르익은 미래를 맞을 자격이 있다.
세월이 그렇듯 문학도 흐르는 물과 같이 쉬지 않고 흘러간다. 작은 시냇물이 격랑의 여울이 되어 치달리다가 멈추어서는 작은 소에서 잠시 쉬듯이 문학도 변혁의 격랑을 겪으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다가 실험과 일탈의 와중에서 쇠퇴의 침묵을 겪기도 한다.
문학의 침묵은 지속적 성숙의 미학에서 일탈하는 고통 속에 대중의 취향문화로 전락하기도 하고 레저의 대상으로 가치가 하락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쇠퇴와 하락의 위험을 무릅쓰고 일탈의 미학을 정립하려는 실험을 시도하기도 한다. 기존의 미학에서 일탈을 시도하는 노력은 하락과 변혁의 두 길을 걷게 된다.
바로 안정권에 들어서는 문학과 변혁의 소용돌이를 스스로 선택하는 문학이다.
6.25전쟁 중 나온 <자유부인>이나 1970년대 이후 산업사회의 진입 도정에서 베스트 셀러가 된 일부 작품과 최근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같은 작품이 안정권에 들어사는 문학의 예이고 1930년대 중반의 <날개><오감도>와 <채 한 문장이 끝나지 않은 소설>등이 변혁의 문학의 예이다.
한국 현대 소설도 지속과 변혁을 거듭해 오며 성장해 왔다. 근대소설이나 현대소설의 기점 문제가 아직도 논의의 대상이 되는 형편이지만 소설의 변혁과 지속은 새로운 장을 전개하면서 변모 발전해 왔다. 소설이 변모하는 공시적 의미와 계시적 연속성이 얽혀 짜이는 중 근대소설에서 현대소설로 변모하게 되었고 그 결과 다양한 소설의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그것은 이광수를 정점으로 하는 역사 사회의식을 바탕에 두고 삶의 지표를 추구하는 경향과 김동인을 정점으로 하는 기법의 미화와 예술을 추구하는 경향 그리고 이상을 정점으로 하는 새로운 기법과 현대의식을 발현하는 경향의 세 방향으로 정립되어 내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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