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영*
최초 등록일
2008.07.21
최종 저작일
2007.07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레포트로 제출했다가 A+받고 내용을 추가하여 졸업논문으로 사용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이론적 고찰
1.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배경 및 의미
2. 도시환경의 현황
3.도시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
4.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과정과 원칙
5.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유형
6.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방향

Ⅲ.부문별 지속가능한 개발의 내용과 실천방안

Ⅳ.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적으로 도시 및 지역개발이 사회경제적으로 관시의 대상이 되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의 인식에서부터 출발한다. 그중 가장 심각한 문제로는 도시문제의 심화였다. 산업혁명 이후 도시는 제조업의 입지, 일자리의 창출 등으로 많은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주하면서 도시화를 가속시키는 역할을 했다. 도시는 인구와 산업이 과다하게 집중함으로써 인간정주공간으로서 문제점을 노정하게 된다. 특히 주택의 부족과 슬럼의 증대, 공해, 교통난, 범죄의 증가, 사회비용의 증대 등 도시는 문제 지역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도시를 보다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주변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둘째, 문제 지역으로서 과소지역의 출현이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은 도시에의 유출이 시해 침체지역으로 변한 지역이다. 산업과 인구가 타 지역으로 유출되면 해당 지역은 심각한 소득감소와 고용기회의 축소로 연결된다. 이는 남아있는 산업 간에도 연계효과가 미흡하여 경쟁력을 상실하여 지역경제는 더욱 침체하게 되어 성장이 둔화되거나 저발전의 상태에 머물게 된다. 침체지역은 지방 재정력의 약화로 사회간접자본투자 및 공공서비스 투자가 감소하여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지 못한다.
셋째, 도시 및 지역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된 또 하나의 사항으로는 자원의 확보와 활용의 문제이다. 자연자원의 개발과 활용은 경제성장의 필수적 요건으로 치부한 적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석탄의 에너지 자원으로의 활용. 물을 이용한 전력 확보, 댐의 건설 등 다양한 자연자원의 활용과 개발이 도시 및 지역개발의 과제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무차별적 개발과 경제성장 우선적 지역개발은 심각한 환경 문제를 동반하게 된다. 개발은 생태계의 질서를 파괴하거나 반 생태적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개발은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시설물과 환경을 조성하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다. 즉 지난날의 도시 및 지역개발은 성장 중심적이었다. 총량적 생산의 증대를 통하여 소득과 부를 축적하려는 노력이 지속되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도시 및 지역개발의 가치관은 변화하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는 인간은 생태계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는 시각이다. 인간의 정상적인 유지를 위해 인간이 해야 할 일을 모색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하성규 외. 2003 『지속가능한 도시론』보성각
이상광 외 2004 『친환경 도시개발 정책론』홍익출판사
권외준 외.1998『도시 ㆍ환경과 계획』 한울
대한 국토ㆍ도시계획 학회. 1998『도시계획론』.보성각
한국도시연구소. 1998『생태도시론』. 박영사
이정전. 1993.『토지경제론』.박영사
한국도시연구소. 1998『생태도시론』. 박영사
개러드 포터, 지넷 웰시 브라운, 이해찬 역, 1994『세계환경정치』
이동근, “환경조화형 도시의 창조 ”, 『환경과 조경』 1994,56~60쪽
이동근 외, 『국토환경종합계획에 대한 연구』한국환경기술 개발원, 연구보고서 1995
김영모, 도시계획의 이해, 보성각 1999
Carpenter, Richard A., 1996. "Limitations in Measuring Ecosystem Sustainability" In Trzyna et. al. (eds) A Sustainable World International Center for the Environmet and Public Policy.
Hams, Tony, Michael Jacob et. al., 1994. Greening Your Local authority England : Longman Group Ltd.
Kawasaki City. 1991. Kawasaki City basic Environmental Ordinance.(Established on Dec. 25. 1991) Kawasaki City Ordinance NO.28.
Andritzky, M. and spitzer, K., 1981. Grun in der Stadt, Rowohlt, Hamburg.
Blowers, A., 1992. "sustainble Urban Development : the Political Prospects", Breheny, M.J.(edO, Sustainable Development and Urnban Form, European research in regional science 2, London, Pion
UNCHS, 1996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