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의 인기비결과 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
- 최초 등록일
- 2008.07.17
- 최종 저작일
- 2008.05
- 3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무한도전의 인기비결과 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중문화의 정의와 현주소
대중문화의 수작 - 무한도전
-무한도전의 “무한도전”
-왜 무한도전인가?
-수작의 선정 이유
-무한도전의 인기비결
-수작 선정 후 우리의 고민
-무한도전이 다른 이유
-무한도전의 도전기
-생활의 발견
-스포츠스타와 함께
-예능프로그램에서의 위치
-무한도전 자막
무한도전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
-한계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본문내용
1. 대중이 만들며, 향유하고 가치를 형성해나가는 문화
2. 현재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소비되는 문화
- 개인적 취향과 욕구가 반영되어 형성
3. 대중에게 특정한 가치를 부여 받아
- 대중 사이에 의미 있는 문화로 거듭난 것
저희가 내린 대중문화의 정의는 먼저 1~ 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2~즉- 그와 같은 맥락에서 3~
대중문화의 현주소
진실을 담은 대중의 삶의 부재
단순하고 말초적인 자극으로 흘러감
거대 자본주의와 상업주의 내재된 지배력
- 일방적, 주입식 가치 세뇌
TV 프로그램의 획일성
- 인기 프로그램의 포맷 카피
소통의 부재
- 수용자의 참여구도가 아닌 소비자로 인식
현재 대중문화의 현주소는 말초적자극이 중심이 되면서 진실성의 부재,자본주의 상업주의의 지배, 획일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을 문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2
대중문화의 수작 - 무한도전
대중문화의 수작
프로그램명
무한도전
방영기간
2005. 4. 23 ~ 현재까지
연출
김태호 여운혁
무한도전의 “무한도전”
을 거치는 과정 속
5%의
저조한 시청률
자체최고시청률 25.5%
동 시간대 시청률 1위
예능프로그램 1위
버라이어티계 신화창조
왜 무한도전인가?
오락 프로그램을 비롯, 모든 대중매체가 가져야 할
재미 와 진실한 감동 이 잘 조화된 작품
수작의 선정 이유
수작의 정의
: 대중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평균시청률 20% 돌파
매주 독창적 소재
재미
감동
진실성
대리만족
예능프로그램
NEW 방향제시
TEXT vs
Context
@앞서 수작이란?
대중문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잘 보여주는 작품.
평균 시청률 20%, 예능 프로그램 1위, 무한도전 신드롬
- 대중의 욕구를 잘 파악함
기존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진부함)에서 탈피
- 재미와 감동을 추구
- 매주 독특한 소재
- 오락프로그램에서 보기 힘든 진실성 발견
- 대리만족과 투영성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 제시
- 무한도전의 성공 이후 유사 형식의 오락프로그램 범람
@ 평균 시청률 20%, 예능 프로그램 1위. 그 이유는?
‘무한도전’ 신드롬
@ 기존 오락프로그램의 진부함(문제점들.)에서 탈피
→ 재미와 감동을 추구, 오락프로에서 보기 힘든 진실성 발견
@ 새로운 오락프로의 시초로서의 역할
→ 무한도전의 성공 이후 유사 형식의 오락프로그램 범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