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 마타 클락
- 최초 등록일
- 2008.07.0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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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고든마타 클락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활동에 대해 쓴 글이다.
(작품 사진도 첨부 되어있음)
목차
1. Keyword에 의한 배경분석
(1) 프랑스 68혁명
(2) 대지미술(Earth Art)
(3) 가족
(4) 시대배경 (미술, 건축)
2. 작품에 따른 작가분석
(1) 소재와 표현방법
(2) 사상
1. 철거의 미학
2. 고정관념의 파괴
3. 공간의 부정
4. 재생하는 존재 _ revival
3.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1. Keyword에 의한 배경분석
(1) 프랑스 68혁명
물질적 행복을 넘어서 자아의 실현이라는 질적 가치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부정과 사회에서 불법이라 여기며 제지했던 것들에 대한 욕망이 생겨났다. 이러한 기존의 것들에 대한 반항은 아버지에 대한 반항과 함께 마타 - 클락에게 새로운 시도의 힘과 사상적인 배경을 마련해주었다.
(2) 대지미술(Earth Art)
69년 코넬에서 열렸던 “대지 미술(Earth Art)"전의 주된 경향은 일시적 성격, 재료 또는 재질로서의 자연의 재인식, 자연환경의 창조적 응용 등을 강조한 수법이다. 철거되기 직전의 건물이 주된 소재인 점과 건물의 부분으로 인한 전체의 재인식과 사적과 공적인 공간의 재해석은 대지미술과 일치하는 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3) 가족
아버지인 로베르토 마타가 자신과 어머니를 뉴욕에 남기고 유럽으로 가서 정착해버린 상황에서 아버지에 대한 부정과 애착을 동시에 볼 수 있다. 비록 어머니의 성을 뒤에 붙이긴 했지만 여전히 자신의 성은 그대로 남겨놓았고,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미움을 통해 부친의 직업인 작가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부친이 권유한 건축전공과 쌍둥이 형제, 그리고 부모님의 결별이 후에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4) 시대배경 (미술, 건축)
개념미술과 장소특정적(site-specific)인 미술이 본격적으로 대두되던 시기에 개념예술가들과의 만남은 그에게 건축을 오브제로 하는 예술가가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공간의 기능적인 가치만을 중시하던 근대건축의 흐름 또한 그에겐 요리할 수 있는 재료로 생각되었을 것이다. 건축을 전공했고, 뚜렷한 목적과 기능이 있는 건물은 그에게 기존의 가치관과 고정관념의 대표로 인식되었고, 자신이 원망하던 아버지가 추천한 건축은 극복하고 파괴하여야 할 첫 번째 목표가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