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딕플의 시장점유율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8.06.1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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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리버 딕플 시장점유율 향상을 위한 마케팅 보고서 입니다.
보고서 양식에 맞게 작성이 되어있으며
기승전결의 원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1
1.1 연구의 필요성1
1.2 연구 목표1
1.3 연구 방법2
1.4 추진 모형2
2 기업 분석3
2.1 기업 연혁3
2.2 레인콤의 비전3
2.3 경영 방침3
2.4 기업 목표4
2.5 주요 사업 분야4
2.6 조직 구성도5
3 제품 분석6
3.1 제품의 정의6
3.2 제품 선택6
4 시장 분석7
4.1 경쟁업체 및 시장 점유율7
4.2 전자사전 시장의 특성 및 동향8
4.3 BCG Matrix8
5. 전략 분석9
5.1 SWOT 분석9
5.2 4P MIX10
5.3 STP12
6. 경쟁사 분석(샤프)14
6.1 4P MIX14
6.2 SWOT15
7. 향후 마케팅 전략16
8. 참고 자료18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외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의 급증으로 인하여 이와 관련된 서적 및 어학기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전자사전은 휴대성 및 효율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내세우며 외국어를 공부하는 소비자들에게 필수품처럼 인식되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기술과 전통 산업이 접목하면서 산업 간 경계가 없어지는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현상의 도래로 전자사전 시장의 경쟁구도가 크게 변하고 있다.
레인콤은 회사 이름보다 ‘아이리버’라는 브랜드로 더욱 유명하다. 여기에는 벤처 신화라 불리는 아이리버 MP3 플레이어의 눈부신 성공이 있으며, 소비자들은 MP3 플레이어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아이리버를 떠올리게 되었다. 2005년 1월, 레인콤에서는 MP3 플레이어와 전자사전이 결합된 아이리버 딕플을 출시하여 전자사전 시장에 진입하였고, 딕플은 김태희를 전속모델로 내세우며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단숨에 전자사전 시장 점유율 2위(20%)를 달성하였다. 이는 후발업체로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든 것으로는 아주 놀라운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자사전 시장 점유율 50%로 1위 기업인 샤프의 제품인 리얼딕의 출시로 그 입지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또 다른 경쟁업체인 카시오(15%)의 추격으로 현재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것도 힘든 상황이 되었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전자사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경쟁사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1.2 연구 목표
전자사전 시장 및 기업분석, 그리고 제품 분석을 통하여 현재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경쟁사 샤프의 제품인 리얼딕을 분석하여 이를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달성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레인컴(http://www.reigncom.com)
[2] 아이리버(http://www.iriver.co.kr)
[3] 샤프(http://www.sharp.co.kr)
[4] 베타뉴스(http://www.betanews.com)
[5] Etnews(http://www.etnews.co.kr)
[6] 다나와(http://www.danawa.com)
[7] 마이마진(http://www.mymarjin.co.kr)
[8] 네이버 지식사전(http://dic.naver.com)
[9] 네이버 지식쇼핑(http://www.naver.com)
[10] G마켓(http://www.gmarket.co.kr)
[11] 매일경제(http://www.mk.co.kr)
[12]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13] Principle of Marketing, Philip Kotler,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