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 클레(Paul Klee)
- 최초 등록일
- 2008.06.02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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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울클레에 관해 간단히 요약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소개
2) 작품 세계
① 작품의 조형 요소
② Paul Klee의 ‘자연’
③ Paul Klee의 ‘선’
④ 작품의 주제와 상징적 표현
⑤ Klee의 세계관
3) 도판 목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파울 클레 Paul Klee : 1879-1940
1) Paul Klee 소개
- 1879.12.18 뮌헨 브흐제 출생
- 화가, 음악가, 이론가, 시인, 철학자, 바우하우스 교수로서 활동
2) Paul Klee의 작품 세계
“ 음악이론을 자신을 자극하는 하나의 통제수단으로 응용함 ⇒ “ 클레 회화의 음악적 추상성은 눈으로 보고 듣는 것 ”
① 작품의 조형 요소
- 작품의 조형요소에 초점 맞춤 : 시, 공간 속 생성과정과 이에 따른 신비적 의미를 동시에 구함
- 조형 요소의 핵심은 ‘자연’ : 타 추상화가들의 자연 경시태도와 사실주의 화가들의 추상적 태도에 의문 제기
- 1920년 바우하우스 시대부터 새로운 발전과 전환
: 천재성 + 체험적 경험 (클레 예술의 완성)
‘조형론’, ‘형태론’중심으로 열의 있는 강의와 실습으로 바우하우스에 정열적, 헌신적 기여
② Paul Klee의 ‘자연’
- “자연과의 대화는 예술가에게 제1조건이다. 예술가는 인간으로서 자연인이며 우주 안에 위치한 자연의 일부이다.”
- 자연 : 클레 자신의 미학을 지배하는 중심
- 들라크루아 등의 낭만주의 화가의 햇빛과 색채의 화사함에 감명을 받음
- 장면의 특질을 포착하기 위해 큐비즘에 바탕을 둔 반추상적 색채 패턴 형식으로 전환하게 됨
- ‘자연’ 중심적 관심사는 몬드리안이나 후기의 칸딘스키와도 구별
- 육안으로 보는 것부터 창조의 현미경적 관점으로의 진보
: 자연은 그의 사고의 최선, 회화 구성 시 다양한 문제 조명하는 수단
- 세계가 하나의 이미지로 나타나는 존재방식으로서 회화 추구
- 자아와 자연에 대한 탐구가 적극적 창조정신에 의해 객관화, 형상화
- 육안으로 보는 것부터 창조의 현미경적 관점으로의 진보
: 자연은 그의 사고의 최선, 회화 구성 시 다양한 문제 조명하는 수단
참고 자료
- 크리스티안 겔하르 지음, 조정옥 옮김, 『파울 클레의 삶과 예술』, 1996, 서울; 책세상
- 정금희, 『음악과 자연이 준 색채 교향곡』, 2001, 서울; 재원
- 수잔나 파르치 지음, 유치정 옮김, 『파울 클레』, 2006, 서울; 마로니에북스
- 이상만 펴냄,「포트폴리오 파울 클레」, 2006, 서울; 마로니에 북스
- 김광우, 『칸딘스키와 클레의 추상미술』, 2007, 서울; 미술문화
- 정종기, 「Paul Klee 作品에 나타난 造形性 硏究」, 1993, 학위논문(석사) 경희대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