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시스템]을 이용한 기억력 향상 게임
- 최초 등록일
- 2008.05.2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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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프로젝트 추진 배경
요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다름 아닌 바로 컴퓨터 게임이다. 그러나 과도한 컴퓨터 게임은 아이들의 학업 및 인성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무조건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다고 해서 해결될 일은 아니다. 그래서 “도레미파솔라시도“라는 이름의 암기력 게임을 만들게 되었고, 이 게임을 통해서 아이들은 게임을 함과 동시에 암기력 및 집중력 향상의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기초 지식 및 추진 방법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LDS4000에 대한 기초지식과 환경설정 능력이 필수적이었고, Character LCD, 7-Segment, Keypad, LED, BreadBoard를 활용하기 위한 하드웨어적인 지식도 필요했다. 또한 Embeded Linux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Linux활용 능력과C언어 사용 능력도 필요했다.
목차
1. 프로젝트 과제의 필요성
1.1 임베디드 시스템의 중요성
1.2 임베디드 시스템의 응용분야
1.3 프로젝트 과제의 중요성
2. 프로젝트 과제의 목표
2.1 결과물의 기능
2.2 결과물의 성능
3. 프로젝트 과제 수행 내용
3.1 결과물의 개요
3.2 기초 지식 및 추진 방법
3.3 세부 내용
4. 프로젝트 결과 분석
4.1 결과물의 기능
4.2 결과물의 성능
4.3 경제성
4.4 안정성
4.5 윤리성
4.6 응용분야 / 기기다양
4.7 보완사항
5. 결론
5.1 고찰 및 향후 전망
5.2 프로젝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3.1.3 시스템 개요
‘도레미파솔라시도‘게임은 LED에 출력된 불빛 순서에 맞게 Keypad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처음에 한 개의 불빛에서 시작하여 사용자의 맞는 입력을 받으면 한 개씩 두 번, 다음엔 세 번 순으로 불빛이 들어오는 횟수가 늘어나게 되고 만약 사용자가 틀린 순서로 숫자를 입력한다면 몫이 하나씩 줄어든다. 만약 모든 몫이 줄어들어 ’0‘이 되면 게임은 종료된다.
3.2 기초 지식 및 추진 방법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LDS4000에 대한 기초지식과 환경설정 능력이 필수적이었고, Character LCD, 7-Segment, Keypad, LED, BreadBoard를 활용하기 위한 하드웨어적인 지식도 필요했다. 또한 Embeded Linux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Linux활용 능력과C언어 사용 능력도 필요했다.
■JHardware Architecture
•전체구성
기본적인 LDS4000 구조에 BTH-5(부저)를 추가하여 구성하였다. LED의 불빛으로 게임에서의 문제를 낸 후 Keypad로부터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고 Character LCD는 현재 시스템 상태 및 난이도를 보여주며 BTH-5(부저)는 맞는 답안 입력 시 짧게 두 번의 비프음을, 게임 종료 시 길게 한 번의 경보음을 출력한다. 또한 7-segment는 타이머의 역할을 하게 된다.
•. I/O 장치 사용을 위한 Memory-map 구성
외부 I/O 장치 및 BreadBoard를 이용한 BTH-5(부저) 사용을 위해서 mmap에
대한 이해 및 하드웨어적인 지식이 필요하였다. LDS-4000의 mmap은 다음과 같
이 이루어져 있고 이 메모리 번지를 통해 I/O 장치를 제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