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이텐의 색채학,대비현상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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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학중 대비현상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상세하게 적어 놓았으며 마지막 결론 부분은 제가 읽으면서 느낀점이나 여러 문제점에 대하여 나름대로 적어 보았습니다. 다들 A+받으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서론
-대비의 정의
본론
◎색채대비의 7종류
1.色商對比(색상대비)
2.明暗對比(명암대비)
3.寒暖對比(한난대비)
4.補色對比(보색대비)
5.同時對比(동시대비)
6.彩度對比(채도대비)
7.面積對比(면적대비)
결론-
►각 대비별 사례 작품들
본문내용
1.色商對比(색상대비)
색상대비는 7종의 대비중 가장 단순한 것이다. 이 대비는 색채 감각을 그다지 요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무채색이 혼합되어 있지 않는 가장 강렬하고도 선명한 원색으로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여기 몇가지 뚜렷한 배색을 든다면 다음과 같다.
노랑/빨강/파랑 : 빨강/파랑/초록 : 파랑/노랑/보라 : 노랑/초록/보라/빨강 : 보라/초록/파랑/주황/검정
검정과 흰색이 명암대비의 극단을 나타내는 것과 같이 노랑/빨강/파랑은 색상대비의 극단적인 예이다. 색생대비에는 최소한 명확히 구별되는 색이 필요하다. 그 효과는 항상 힘차고 활발하며 또한 결정 적인 것이다. 색상대비의 강도는 사용된 색상이 세 가지 제 1차색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감소한다.
2.明暗對比(명암대비)
낮과 밤, 빛과 그림자 - 이러한 상반하는 양극의 대비야 말로 인간 생활, 그리고 자연계 전반을 좌우하는 기번적인 중요한 요소이다. 화가에 있어서도 명암에 관한 양극적 표현을 가능케 하는 색재는 백과 흑의 2색이다. 백과 흑의 효과는 모든 점에서 정반대로 그 양극간에는 Grey 와 유채색의 영역이 개재되어 있다. 명암의 현상은 백과 흑, 그리고 Grey 와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같이 그것은 순색간의 명함현상 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가장 어두운 흑과 가장 밝은 백은 각각 하나밖에 없지만 백과 흑의 사이에는 Light - Grey 와 Dark - Grey가 수없이 존재하고 있어 연속적인 단계를 형성하고 있다. 인간의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Grey 의 혼색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단계수는 관찰자의 시지각의 정도, 그리고 반응역의 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이 반응역은 훈련에 의해서 발달시킬 수가 있어 이로 인하여 지각해 낼 수 있는 단계의 수가 불어나고 있다. 균등한 Grey 로 인하여 활기가 없는 면이라도 그 색면에 농담의 미세한 변화를 줌으로서 이상하게도 활기를 띄게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요하네스이텐의 색체의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