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도 로시 (Aldo Rossi)
- 최초 등록일
- 2008.04.3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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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도 로시 (Aldo Rossi) 의 인물소개,약력,건축관,작품,어록 등의 내용을 다루었으며, 사진과
그림을 첨부하여 더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총 5페이지 입니다.
목차
<약 력>
1. 알도로시의 건축관
2. 건축관의 표현
3. 주요 작품으로 투영된 건축관
Aldo Rosi 어록
기타 본문내용 참조
본문내용
1. 알도로시의 건축관
1) 지역성이 가장 강조 되고 있다. 지역성은 그의 건축물들이 같은 주제의 건축물이라 할지라도 세워지는 장소에 따라 건물의 변화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그가 건축물을 설계할 때 건축물이 세워는 곳의 물리적인 주변 환경 특성뿐 아니라 문화까지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은 베를린(1981)의 프리드리히슈트 주거 계획과 밀라노(1985)의 비알바 아파트 건물과의 비교에서 가장 잘 보이다. 두 작품들은 크기와 프로그램 상에서 유사하다. 비록 평면이 똑같지만 - 유명한 코너부의 피라레테 기둥을 포함하여 - 두 건물이 주는 인상은 매우 다르다. 그들이 있는 위치를 바꾸는 거은 불가능할 것이다. 프리드리히슈타트는 베를린 것이다. 비알바는 밀나노 것이다. 알도는 그의 프리츠커 상의 수락문에서 이러한 태도를 설명하였다.
나는 어떠한 전문직도 문화와 분리될 수 있다고 믿어오지 않았다. 나는 서로 다른 장소와 국가들에 건축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매료되었다. 이들 다양한 국가들의 모든 문화들이 나의 건축을 이루어 전체 - 원래는 상실되었던 이들 요소들의 단편들을 재국성하는 능력을 갖춘 단위 -를 함께 형성하는 것 같다. 오늘날의 많은 건축가들 처럼, 나는 세상 여러 곳에서 일하고 있다- 이태리, 독일, 영국. 미국. 그리고 일본, 이것은 양식과 개인적 특성을 대치하는 새 건축, 보편적 건축의 신호이다.
2) 역사성은 그의 건축물들의 내외부 형태를 통해 유추하기가 용이하다. 그가 건축물을 설계할 때 나타나는 역사성은 건축물 자체에서 나타나는 역사성들과 그 건물이 세워지는 도시에서의 역사성이 한꺼번에 다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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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축관의 표현
1) 형태와 기능
‘기능은 형태를 따른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라는 기존의 이론과 비교해 알도로시는 ‘기능은 형태와 독립적이다.’ 라고 했는데 이것은 그의 ‘텅 빈 무대’의 개념으로 설명 된다. ‘텅빈무대’라는 것은 어떠한 공연도 수용할 수 있는 무대로, 건축물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 기능을 변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2) 기억과 상상
모뉴멘탈리티는 관찰하기 위한 것, 그리고 관찰되기 위한 것, 기존의 모뉴멘트가 본래 있던 ‘기억과 장소성’을 나타내주기 위한것이었다면 알도로시의 모뉴멘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그곳에 새로운 이미지(상상)을 일으켜 장소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